[잠실맛집] 덥다 생각되는 날엔, 무조건 냉면!

오늘 4월 10일 서울의 낮 최고 기온은 24도, 대구는 29도를 기록했습니다. 봄인듯 싶었는데 벌써 초여름 날씨입니다. 다음 주에는 예년 기온으로 돌아간다고 하지만, 그래도 서서히 반팔 옷을 꺼내야 하는 거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날씨 더운 날엔, 그저 시원한게 최고죠. 오늘 점심 시간 아마 냉면집들은 오랫만에 장사 좀 되었을 듯 합니다.

잠실 롯데백화점 11층 식당가에 있는 유원정. 냉면과 만두, 빈대떡 등을 전문으로 하는 집인데요, 냉면 육수도 진하고 면발도 쫄깃하고 국물도 시원하고! 냉면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그리 나쁘지 않은 집입니다. 저는 항상 물냉면만 먹으므로 회냉면이나 비빔냉면에 대해서는 평가를 할 수 없는 처지지만, 저와 함께 식사를 한 다른 분들도 다들 썩 마음에 들어하는 분위기입니다.


흰 색에 가까운 얇은 면발, 살짝 단 맛이 나면서 시원한 육수. 보통 냉면을 평양식, 함흠식 이렇게 부릅니다만, 저는 이 집 냉면을 그냥 서울식!이라고 부르면 어떨까 합니다. 담백하고 떄론 밍밍하다고 느껴지는 냉면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입에 잘 안 맞을 듯도 합니다만, 얇고 쫄깃한 면발에 살짝 달달한 육수는 아이들도 딱 좋아할만한 맛이거든요. 그냥 이렇게 표현하는게 좋겠습니다. 깔끔한 맛이라고요. 잠실 근처에 딱히 냉면 잘하는 곳을 모르시겠다면 유원정이 추천할 만 하겠습니다. 냉면 한 그릇에 6천원. 한 접시에 6천원, 8개 들어 있는 만두도 그리 나쁘지 않습니다. 역시 푸짐한 맛이라기 보다는 깔끔한 맛.


갑자기 냉면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잠실 근처에서 냉면으로 유명한 집을 꼽으라면 풍납동에 있는 유천 냉면을 꼽아야 겠습니다. 흔히 말하는 유천칡냉면의 원조 집이지요. 시커먼 칡 냉면 면발에 매콤한 육수, 넉넉하게 뿌려져 있는 참깨로 고소한 맛을 추가한 유천칡냉면은 여름마다 사람들 미어 터지는 집이지요. 그래서 저는 여름엔 외려 잘 안간다는! ㅋ 유천냉면에 대해서는 옛날에 써둔 글이 있으므로 링크!


얼마 전 알게된 신천역 근처의 평가옥은 젊은 사람들에겐 밍밍!으로 표현되는 평양식 냉면을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저도 어릴 때 같았으면 싫어했겠는데 요즘은 그 담백한 맛이 외려 입에 맞더군요. 평가옥에서도 그런 걸 아는지 양념장이나 김치를 넣어서 같이 먹으면 맛있다고 추천하기도 합니다. 저도 처음엔 그냥 먹다가, 두번째부터는 김치를 살살 풀어 먹었습니다. 위치는, 신천역 3번 출구로 나와서 새마을 시장을 지나 계속 걷다가, 아이참, 어디야?? 라고 살짝 짜증이 날만큼 거리에 있습니다. ^^

냉면 얘기가 나서 말인데, 을지로 3가 역 근처에 있는 을지면옥도 밍밍한 냉면(!)으로 한 끝발 날리는 곳이죠. 평가옥처럼 역시 어르신들이 주로 자리를 차지하고 계시는, 참 오래된 집입니다. 처음에 앉으면 육수 대신 면수를 주는데 면 삶은 물이 그닥 나쁘지 않더라고요. 냉면도 양이 꽤 넉넉하고, 담백한 맛으로 시원하게 먹기에 딱 좋습니다. 고추가루와 파, 깨소금을 고명으로 뿌려주는 것이 좀 특별하죠. 취향에 따라 파나 고추가루를 더 넣어도 좋을 듯. 대신 값이 좀 비싸요. 7,500원! 개인적으로는 장충동 경동교회 건너편 쯤에 있는 평양면옥보다는 을지면옥이 좀 나은 듯 하지만, 그건 사람마다 취향에 따라 다른 것이니 정답은 아닐테고요.


어쨌거나 더운 날엔 냉면이 최고죠. 여러분이 좋아하시는 냉면집은 어디인가요? 좋은 냉면집, 서로 서로 같이 좀 공유하면 어떨까요? 진짜 진짜 냉면의 계절이 돌아오고 있잖아요!
 

  • Favicon of http://blog.daum.net/bouquetdor BlogIcon 진주애비 2009.04.10 20: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직 어림에도 전 밍밍한 맛을 좋아하지요
    제가 젤 좋아하는 냉면은 누가 사주는 냉면입니다..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4.10 22:58 신고 수정/삭제

      ㅎㅎ 왜 이러시옵니까... ㅋㅋ

      이번에 제가 못 나간 관계로 담 번엔
      맛있는 냉면을 쏘도록 하지요. ㅋㅋ

  • Favicon of http://www.kimdahee.com BlogIcon 다희 2009.04.11 21:2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맞아요 여름엔 냉면이 최고죠 ㅎㅎㅎ
    전 레이님과 반대로 물냉면 먹겠다고 다짐하고
    들어간 집에서도 항상 비빔냉면만 먹게 되요.
    으흐 그 매콤달콤한 맛을 포기할 수가 없나봐요~
    오늘도 날씨가 정말 덥던데 이번 여름엔 얼마나 많은 냉면을 먹을지;;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4.12 00:14 신고 수정/삭제

      ㅎㅎ 다희님 잘 다니시는 냉면집은 어딘가요? ㅋㅋ

  • Favicon of http://happicialist.tistory.com BlogIcon Energizer jinmi 2009.04.13 09: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냉면 ㄷㄷㄷ
    주말에 냉면먹을까 쌀국수 먹을까 하다가 쌀국수 먹었는데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4.14 00:21 신고 수정/삭제

      근처에 냉면 잘하는 집이 있나요?? 궁금?? ㅋ

  • Favicon of http://krlai.com BlogIcon 시앙라이 2009.04.13 23:5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토씨에는 못보던 글인걸요^.^

  • ^^ 2009.04.17 09: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여름엔 역시 냉면...... 후루룩 후루룩~

  • Favicon of http://wipen.net BlogIcon 하늘높이 2009.04.17 11:1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맛있어 보입니다.^^ 날씨가 점점 더워지는데 가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