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자전거로 멀리 가고 싶다, 진짜로오!!

가장 좋아하는 운동을 꼽으라면 두 말 않고 자전거를 꼽겠습니다. 혼자서 하기에 가장 재미있는 운동을 꼽으라 해도 자전거를 꼽겠습니다. 자전거는 운동이 아니여, 생활이여, 라고 누군가 말씀하신다면 거기에도 양 손을 들어 동의하겠습니다. 그만큼 자전거는 좋은 습관임에 틀림 없으니까요.

자전거를 처음 타기 시작한 건 초등학생 때였겠지만, 나이 먹고 다시 자전거를 타게 된 건, 삶이 참 힘들었을 때였습니다. 그 당시 사무실에서 집까지 지하철로 50분. 거리는 25km. 당시에는 일도 그리 바쁘지 않고 해서 이걸 자전거로 한 번 다녀볼까, 그렇게 마음 먹고 진짜 자전거로 출근을 했더랬습니다. 인터넷에서 산 20만원 짜리 자전거로, 처음엔 거의 두 시간이 걸렸습니다만 다니다 보니 한 시간 사십 오분, 사십 분, 이렇게 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마지막에는 한 시간 이십분까지 줄였더랬습니다.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니, 새 자전거에 욕심이 생기는 건 당연한 일일테고요, 그래서 큰 마음 먹고 70만원을 주고 소위 말하는 MTB를 샀습니다. 한참 어려웠던 시절이라 이 정도 비용을 투자한다는게 쉬운 일이 아니었는데, 그 땐 눈에 뭐가 씌였던 게였지요(차마 집에는 자전거 샀단 말도 못하고!).


자전거 바꾸고 출퇴근. 아, 남들은 이렇게 탔구나 하는 생각이 드니 그동안 끙끙매고 탔던 시간들이 참 안타까웠습니다. 새 자전거로 출근하는데 걸린 시간은 한 시간 십분. 가장 빨리 출근한 것은 정확히 58분인가 그랬을 겁니다. 기록 단축의 열의로 쉬지도 않고 마구 달렸던 기억이! 그러는 두 달 사이 제 몸무게는 5kg이 줄어 있었습니다. 하루에 자전거를 왕복 2시간씩 일주일에 3일 정도를 타니 먹을 거 다 먹고도 살이 빠진 거지요. 개인적으로는 가장 훌륭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지금은 집과 사무실도 가까와지고 자전거도 MTB에서 스트라이다로 바꿔 샤방 샤방 타고 다니는 수준입니다만(몇 달 전 발목 다친 이후로 자전거는 또 접어두고 있다는) 여튼 자전거야 말로 훌륭한 운동이자 레저이자 교통수단이자 삶을 즐기는 방법입니다. 누군가는 그랬습니다. 우리 주변의 세상을 즐기는 속도… 자동차는 너무 빠르고, 걷기는 너무 느리고, 자전거가 딱 좋다고요.


사무실에서 같이 일하는 토양이님이 세번째 번역서로 자전거 이야기를 냈습니다. ‘자전거로 멀리 가고 싶다' 일본의 사십대 아저씨가 자전거를 타면서 달라진 생활을 수필 형식으로 담담히 고백하는 책입니다. 수필 형식이지만 처음에는 자전거 구입 가이드에서부터 요령들도 매뉴얼 스럽지 않게 녹아 있고 자전거를 더 재미있게 타는 방법들도 알려줍니다. 무엇보다 자전거를 타서 달라진 자신의 삶을 얘기하는데 자전거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아, 맞아 라고 무릎을 칠지도 모를 일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자전거 타기는 그냥 몇 킬로 이런 것이 아니라 100km, 200km, 300km 이렇게 멀리 다녀오는 방법들에 대한 얘기입니다. 자전거 처음 타시는 분들은 자전거로 어찌 그리 먼 거리를 가느냐고 하지만, 자전거의 속도를 생각한다면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저만해도 하루 왕복 50km를 탔으니까요. 마음 같아서는 당장 자전거로 훌쩍 떠나 보고 싶습니다.

자전거를 탈 때 가장 힘든 일은 자전거를 끌고 내려가기가 귀찮다는 겁니다. 그 귀찮음을 극복하고 일단 자전거 위에 올라타면 세상이 가장 아름다운 속도로 내 곁을 지나갑니다. 그리고 말합니다. 아 나오길 진짜 잘했어. 제가 몇 년 째 타고 있는 스트라이다도 좋은 자전거이긴 합니다만, 달리는 이야기를 읽고 나니, 저도 뭔가 다른 자전거를 질러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병이 도진 걸까요! 자전거를 타고 가르는 바람 소리가 마냥 그리워집니다. / FIN
신고
  • ^^ 2009.07.30 09: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아침 출근길 읽었더라는^^ 읽으면서 그냥 자전거 타고 떠나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 Favicon of http://no1salaryman.tistory.com BlogIcon 정현아범 2009.07.30 13:1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 왜 딱붙는 바지랑 군만두같은 헬멧은 꼭 써야는건지요..ㅡㅡ;

자전거, 타고 싶게 만들면 알아서 탄다

오랫만에 자전거 출근. 아마 마지막으로 자전거를 탄 게 작년 가을 쯤이었을 테니, 반 년도 넘어서야 간신히 자전거에 오르게 된 것이다. 두어달 전에 다친 발목이 채 낫지 않아 미루고 미루다가, 드디어 오늘 처음으로 자전거 출근. 가볍게 타고 살짝 땀이 나는 요즘 아침이 자전거 타기에는 딱 좋은 계절이다.

요즘 자전거 열풍이 대단하다. 정부에서도 자전거 산업을 활성화 하겠다고 하고, 자전거 타는 사람들도 많이 늘고 있다. 하긴 뭐 꼭 이 정부 들어서 자전거 열풍이 불기 시작한 건 아니지만, 어쨌든 자전거 산업은 이 불황 중에서도 극 호황을 달리고 있는 건 사실이다.

그러나, 정부의 야심찬 계획과 늘어나는 자전거 인구에도 불구하고 자전거 타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인도 옆에 만들어 둔 해괴한 자전거 도로는 보행자의 보행권과 자전거의 주행권을 모두 묵살하며 그저 모양만 예쁜 길이 되어 버렸고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여전히 분실과 사고의 위험을 걱정해야 한다. 자전거 하드웨어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소프트웨어가 이를 따라오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자전거는 그저 레저용에 머무를 뿐 생활 속으로 깊이 파고들지 못하고 있다

한 사람 지나가기도 힘들게 주차해 놓은 저런 차들이 자전거 도로의 가장 큰 장애물이다

자전거의 역할을 높이려면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게 만들면 된다. 자전거를 타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차 타는 것 보다 자전거 타는 게 더 편리하네'라고 느끼게 해주면 된다. 무작정 자전거나 잔뜩 만들어 내고, 자전거 도로는 해괴한 모양으로 만들어 놓고, 분실이나 사고의 위험은 자전거 주인이 혼자 고민해야 하며, 자전거는 여전히 차라고 주장하는 법률이 등등이 있는 한 자전거는 우리 생활의 주된 교통 수단으로 자리 잡을 수가 없다.

정부의 계획은 야심차다. 그러나 그런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 중에 정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를 타고 있는지,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고충은 무엇인지 알고나 있는지 나는 그게 의문스럽다. 장관이 전시 행정 차 기자들 몰고 다니면서 자잔거 한 번 탔다고 해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을까? 자기들이 만든 길에서 자전거를 타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어려운 일인지, 공무원들은 알고 있는 것일까.

하드웨어는 충분하다. 필요하면 하드웨어는 그 때 또 만들면 된다. 그러나 소프트웨어는 필요하다고 해서 당장 만들 수 없는 존재다. 인도와 자전거 도로를 같이 설치해 놓고서 자전거는 차로 규정해 놓은 시대에 뒤떨어진 법령을 개정해야 하고, 자전거를 탈만한 진짜 자전거 길을 만들어야 한다. 자전거 길에 불법 주차하는 차들은 엄하게 다스려야 하고, 분실이나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관련 보험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 사람들도 자전거에 대한 안전 상식을 익혀야 하고, 서로 배려하며 타는 매너를 배워야 한다.

인도에 주차해 놓은 차들. 사람과 자전거의 갈 길은??

이런 건 자전거 만들 듯이 뚝딱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오로지 자전거 생산 대수에만 관심있고, 어떻게 깔았든 자전거 도로 총 길이가 늘어나는 것에만 관심 있는 사람들이 이 행정을 맡아 하고 있는 것 같아 나는 심히 불안하다. 어떻게 할 것인가. 늘어나는 자전거로 인해 현재 만든 자전거 도로에서 트래픽이 생기지 않으리라는 법이 어디 있는가. 큰 맘 먹고 출퇴근 하기 위해 자전거를 샀다가, 에이 자전거는 불편해. 역시 차가 최고야! 이렇게 말하고 다시 운전대를 잡고 말 사람들을 생각하다 보면, 지금의 자전거 정책, 어디까지 신뢰해야 할 것인지 나는 그저 답답하기만 하다.

▶◀ 말 뿐이 아닌, 생활 속에서 자전거를 직접 타셨던 노무현 전 대통령님을 그리며


신고
  • ^^ 2009.05.26 16:1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래도 송파는 자전거 타기 좋은...... 살기좋은송파 아닙니까...... ^^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9.05.26 17:2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맞습니다.. ^^ 매너가 제일 중요하죠.. ㅋㅋ

  • 미친거죠 2009.05.27 07:0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공무원도 다 알죠 그네들이라고 일반서민 아니겠습니까?
    버스타고 지하철타고 택시타고 다니는 사람이죠
    다 알면서도 위에서 까라고 하니까 까는거죠
    자전거정책에 무슨 시민이나 녹색운동같은게 있을까요?
    단순무식과 돈벌이 그이상은 없다고 봅니다.

  • JJ 2009.05.27 10:1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거 도로 정책 담당자중에
    자전거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특히 관리자급에 자전거좀 탄다 하는사람 있습니까?

  • 사실 2009.05.27 10: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전 대전삽니다만 대전도 예외가 아닙니다..-_-
    인도에 주차해놓은 차들하며..노점상..등등..
    자전거를 어떻게 타라는건지 그리고 울퉁불퉁한 길..
    흠..

  • 오호라 2009.05.27 10: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경기안양,평촌,산본)진짜 자전거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다보면 정말 울퉁불퉁해서 패드댄 자전거바지위로도 충격이 제대로 전해져서 앉아서 타지 못하고 일어서서 타야하는 경우도 많고 불법주정차차량, 간판이나 물건 쌓여있고 사람들도 인도로 걷질않고 자전거도로로 다 걷더군요(그렇다면 다 자전거도로처럼 만들고 구획만 따로 하면될텐데) 자전거 도로 없는경우가 더 많고요. 결국엔 도로로 내려와서 타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잘 만들고 규정대로 잘 사용하면 좋을텐데 많이 아쉽죠. 자전거 참 편리한데.(참 그리고 자전거 타시는 분들. 헬멧이랑 라이트는 꼭 구비합시다!)

  • ㄴㅁㅇ 2009.05.27 10: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보통 점포에선 자전거 도로 == 짐, 광고판 놓는 곳 으로 인식하죠. 최소한 이런 것만 없애도 자전거 타기 편해 질겁니다.

  • Favicon of http://http://ddalmong.com BlogIcon todong 2014.06.25 20: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거 타다가 사람 치어서(정확히는 그사람 엄청난 속도로 달려와서 받았음) 차도 없는데 교통과 가서 조서쓰고 벌점 받고 무보험 차량으로 분류되어 150만원에 합의 했습니다. -_- 이런데 자전거 대수만 늘리는 정부 ㅋㅋ

사브9-3 컨버터블을 빌리다

콩글리쉬라고 해서 요즘은 잘 안 쓰는 말이지만 뚜껑을 열고 달리는 ‘오픈카’는 수많은 남자들이 한 번씩은 꿈꾸는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림 같은 해안도로, 시원하게 뚜껑을 열어 제낀 차, 그리고 예쁜 여인(헐, 이건 또 뭔 소리!). 여튼, 꼭 그런 차를 살 형편이 못된다 하더라도, 한 번 쯤은 타보고 싶다는 건, 아주 솔직한 욕망일게다. 어쩌면 본능일지도.

내가 타 본 최초의 컨버터블(이제 오픈카란 명칭은 더 쓰지 말자. 촌스럽다는 말 나올까 두렵다^^)은 포드에서 나온 붉은 색 머스탱이다. 97년, 미국 갔을 때 탔으니까 벌써 십 년도 더 지난 얘기다. 포드 머스탱을 타고 라스베이거스 사막 도로를 지나는 기분도 뭐 그리 나쁘진 않았다. 내가 운전한 게 아니라는 점만 빼고는. 운전을 안 한 것 뿐만 아니라 난 서열에 밀려(!) 뒷 좌석에 타고 있었다. 젠장. 머리를 완전히 제끼고 하늘을 쳐다보는 그 자세가 오히려 편안한 그런 웃기는 자세로 말이다. 게다가 컨버터블은, 앞에 탄 사람들에게는 뽀대나고 좋지만 뒷 좌석에 탄 사람들은 그야 말로 쥐약이다. 자세 불편한 건 둘째치고, 오는 바람 다 맞아야 한다. 헤어스타일? 거의 거지꼴 된다. 주차장에 있는 차를 빼러 가면서 몰아 본 것 외에는 포드 머스탱에 대한 기억이 별로 없다. 게다가 다짐한 건, 내 다시 뚜껑 없는 차를 타나 봐라, 하는 독한 마음 뿐. 컨버터블은 원래 두 명이 타는 거네 어쩌네 하는 말은 나한테 하지 마라. 내가 빌리고 싶어 빌린 것도 아니고, 난 당시 서열 세번쨰였으니까(서열 1, 2위가 앞에 않고, 3, 4위가 뒤에 앉은 건 당연한 거 아니여??).

십 년도 더 지나서 다시 컨버터블을 탈 기회가 됐다. 사브 93 20t라는 모델로 워크샵 차 내려간 제주도에서 빌려 탄 차다. 왜 하필이면 사브냐, 구형 모델이냐 이런 얘기는 또 하지 마라. 어쩔 수 없이 사브를 빌려야 했고, 제주도 레터카 업체 몇 군데를 뒤졌지만, 사브 컨버터블은 이게 유일했다. 여튼! 그렇게 탄 사브가 바로 이 녀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브 컨버터블의 덮개는 흔히 말하는 소프트탑이다. 천으로 되어 있고 덮개를 열면 이 넘이 접히면서 트렁크 안으로 쏙 들어간다. 그러다 보니 덮개를 열기 위해선 트렁크의 일정 공간은 비워둬야 한다. 당연히 큰 짐은 실을 수가 없다. 골프채 같은 건 꿈도 꾸지 마라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운데 불뚝 튀어나온 버튼이 덮개를 여닫는 버튼이다


컨버터블의 매력은 무엇보다도 덮개를 열고 타야 하는 것이다. 차 안의 버튼을 지긋이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덮개가 열리고 다시 누르면 닫힌다(써 놓고 보니 너무 당연한 얘기다. 젠장). 열고 닫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15 - 20 여초 정도? 물론 차를 세운 상태에서 여닫아야 한다(들리는 얘기론 시속 10km 이하에서 하란다는데, 시속 10km로 달리면서 덮개 여느니, 아예 세워 놓고 여는게 더 뽀대날 듯 싶다).

덮개를 열고 타봐야 하는데 이번에도 우리 일행이 4명(!)이다 보니 덮개를 열고 탈 수가 없었다. 덮개를 열면 앞 유리창이 가려주는 앞좌석은 그런대로 괜찮지만, 뒷 좌석은 바람 때문에 난리가 난다. 창문을 올려 세우면 좀 덜하기는 한데 그래도 뒷 사람은 괴롭다. 누구나 다 알지만 다시 한 번 확실히 결론 나는 것. 컨버터블은 두 명이 타야 제 격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프트탑 차량의 장점은 차체가 가볍다는 거다. 따라서 단점도 명확하다. 덮개 열고 가다가 사고나면, 상상만 해도 끔찍하다. 어쨌든. 차체가 가볍고 힘이 좋은 탓에 가속 성능은 정말 끝내준다. 쉽게 말해 마음 먹은 대로 차가 쭉쭉 나가준다는 말이다. 일반 도로에서도 100km에 이르는데 10초가 걸리지 않았고(그런데 요즘 차들 대부분 다 이렇다고 하더라) 액셀에 발을 올리면 생각대로 탁탁 튀어나가 준다. 오죽하면 이런 차 모는 사람들 성질이 더러울만도 하다 그런 얘기가 나왔다. 마음 먹은 대로 차는 나가 주는데, 도로 상황이 맘대로 안 뚫리니 아무래도 기분이 나쁘지 않을까. 물론 농담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반적으로 대시보드는 단순하나 오디오 쪽의 조작 패널이 좀 복잡스럽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이런 거야 뭐 익숙해지면 불편할 것이 별로 없는 문제일 테고, 돌출된 자동차 키에 사람이 다칠까봐 오른쪽 팔걸이 아랫 부분에 키를 배치한다거나 하는 부분들은 확실히 사람을 배려한다는 인상을 받았다. 요즘 우리나라에서 출시되는 차들도 스마트 키를 도입하면서 버튼으로 시동이 걸리게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앞으로 대부분의 자동차는 이런 추세가 될 듯 하다.

자동차 전문가도 아니고, 그냥 평범한 운전자에 지나지 않는 내가 사브 컨버터블을 타본 느낌은 대강 이랬다. 덮개를 열고 다니면서 컨버터블의 충분한 매력을 즐겼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해 아쉽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꼭 둘이서 컨버터블을 타야지. 덮개를 열고 기분 좋은 바람을 맞으며 운전하는 것 하나 만으로도 컨버터블을 빌릴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다음에 차를 살 때 컨버터블을 살 거냐? 라고 물어보면, 그건 잘 모르겠다고 대답해야 겠다. 맨날 타는 차랑, 가끔 타는 차는 다른 법일테니까.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8.11.19 15: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사브 컨버터블은 전복 사고에 대비해 앞좌석 머리 받침대가 지지대 역할을 하고 뒷좌석은 뒤에서 지지대가 에어백처럼 튀어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 이것도 아마 세계 최초일걸요?..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19 22:27 신고 수정/삭제

      뒤집어 질 때까지 타고 싶지는 않아요~ ㅋ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iabloti BlogIcon 정현아범 2008.11.19 17: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컨버러블'이랑 '까브리올레'의 차이는 뭡네까..

    질문사항을 올렸기땜시 검색해보지 않는 정현아범..(ㅡ.,ㅡ)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19 22:26 신고 수정/삭제

      나도 모름. 검색해서 알려주시기 바람 ^^

    • 넘버텐 2011.01.28 15:47 신고 수정/삭제

      둘다 같은 뜻이구요.
      미주지역에서는 컨버터블 이라고 하고
      유럽지역에서는 카브리올레 라고 한다고 어디서 주어 들은 기억이 나네요..^^

  • 말짜 2008.11.19 20:0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이번엔 서열이 좀 높아졌는감?^^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19 22:26 신고 수정/삭제

      서열이 높아져서, 운전을 했다네. 젠장 ㅋㅋ

  • ^^ 2008.11.20 08: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 옛날 비엠뭐시기 컨버터블 탈때는 창피해서 뚜껑 열지도 못했는데 요즘은 뚜껑 열고 다니는 사람들 많아요... 오늘 같은 날은 뚜껑 열먼 얼어 죽을듯 ㅎㅎ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20 10:01 신고 수정/삭제

      뭐 덮개 열고 타니 좀 챙피하긴 한데요... 제주도니까 그냥 타는 거죠~ ㅋㅋ

  • Favicon of http://www.paperon.net BlogIcon 편집장 2008.11.21 12:5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짠이아빠님 말씀대로 머리 받침대도 그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상부가 없는 컨버터블인데도 불구하고 전복시 차량의 원래 형태가 유지되는 강도 높은 섀시를 이용하고 있어서 운전자의 안전이 보장됩니다.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23 01:40 신고 수정/삭제

      여튼 차를 뒤집어 보고 싶은 생각은 없당께~ ㅋㅋ

  • Favicon of http://greendayslog.tistory.com BlogIcon 그린데이 2008.11.22 18:0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소프트탑을 보면 항상 궁금했던거... 비오면 새나요?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23 01:40 신고 수정/삭제

      ㅎㅎ 저도 같은 생각했는데요, 절대로, 한 방울도 안 샌답니다(안 맞아봐서, 검증은 못했어요 ㅋㅋ). 하지만 뭐 비 새면... 저거 팔리겄어요~

  • 사브가이 2008.11.23 10:2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반갑습니다. 제차도 2005년식 에어로 컨버터블인데, 몇가지 짚고 넘어가자 합니다.
    1.차가 컨버터블이라 가볍다는건 잘못된 상식입니다. 컨버터블이 차체 보강재랑 지붕 구동 메카니즘등 때문에 세단형보다 몇십키로 더 무겁습니다.
    2. 사브 컨버터블은 스웨덴이란 춥고 비와 눈이 많이오는 북유럽 나라에서 만드는 차라 다른 컨버터블에비해서 천이 더 두껍고 지붕 골격이 더 굵고, 방수성 방한성이 뛰어나기로 유명합니다.
    3. 이미 다른분들이 말씀해주셨듯 컨버터블이라 위가 텅 빈것을 보강해주기 위해서 벨트 프레텐셔너나 롤오버 프로텍션등 여러가지 안전장치가 있고, 차 자체는 유로엔캡에서 별 5개를 획득함으로써 여느 중형차보다 더 안전하다지요.
    4. 사진으로 봐서는 리니어 모델인것 같은데 리니어모델은 엔진 출력이 175마력밖에 안됩니다. 사실 잘나간다 안나간다는 주관적이긴 하지만 요샌 왠만한 외제차도 제로백을 6초이내로 찍고 국산도 300마력은 우스운 시대에 리니어가 잘나간다는것과는 거리가 있는것 같네요.

    제주도 못가본지 오래됐는데 많이 좋아진것 같네요. 언제한번 놀러가봐야겠습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24 08:33 신고 수정/삭제

      역시 한 번 타보고는 이렇다 저렇다 말할게 아니라니깐요 ^^ 그냥 제 소감을 말한 것 뿐이다 이리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좋은 도움글 고맙습니다! ^^

  • Favicon of http://pablohoney.tistory.com/#header BlogIcon OT`aek 2008.11.26 16: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평소 사브에 관심이 많은 사람으로서, 사실적이고 재미잇는 시승기 잘 봤습니다.^^
    글로 봐서는 사브차량을 처음 접하신것 같은데요..

    주제넘게 몇가지 살을 붙인다면... "컨버터블 차량이라서 가볍고 잘 나간다" 는 표현도
    어느정도는 맞긴 합니다만..
    사브의 터보기술은 정평이 나있죠..
    사브는 항공기 터보기술을 자동차란 머쉰에 처음 접목시킨 스웨덴의 항공기제조회사이구요..(현재 국내전투기 사업에도 참여,자동차사업쪽은 GM산하로 합병)

    그러한 터보의 맛을 경량화된 차체에 기인함으로 느끼신것 같아보여서요..
    물론 경량화도 한몫하겠지만요... 그리고 다음에 기회가 되신다면 사브의 에어로 모델을 한번 시승해보시라는 말씀을 조심스레 드려봅니다.^^

    아..! 그리고 "까브리올레" 라는 말은 "컨버터블(미국식)" 의 영국식 표현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럽쪽에서는 까브리올레라는 단어가 대부분 쓰이구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11.26 16:45 신고 수정/삭제

      앗! 역시 좋은 댓글 고맙습니다. 이런 댓글들이 모여서, 모자란 부분들이 채워지네요. 나중에 에어로도 한 번 도전해보겠습니다~ ^^

심야 자전거 퇴근, 횡단보도 특히 조심!

자전거는 타기까지가 힘들지만 일단 올라타고 나면 내리기 싫은 법입니다. 자전거를 끌어 내서 올라타기 까지 갈등도 많이 하고(!) 귀찮기도 하지만 이걸 극복하고 일단 올라타면, 조금 더, 조금 더 그렇게 많이 타게 된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쉽게 꺼내서 쉽게 탈 수 있는 자전거를 사라!라고 주장합니다. 그래야 더 많이 탈 수 있으니까요. 제가 스트라이다를 좋아하는 건 바로 그런 이유 때문입니다. 쉽게 꺼내 타고, 쉽게 접어 넣을 수 있으니까요.

오늘 같은 날은, 거의 갈등하지 않고 기꺼이 자전거를 탈만한 그런 날입니다. 낮엔 26도까지 올라갔다고 해도 아직 밤의 기온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서 왠만큼 자전거를 타서는 땀도 나지 않지요. 그래서 자전거 타기에 더 좋은 날입니다. 살짝 늦은 시간, 그렇게 자전거를 꺼내 타고 퇴근을 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밤에 타는 자전거는, 한가롭고, 여유롭고, 나름대로 운치도 있고 아주 좋습니다만 몇 가지 조심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제일 조심할 것은 아무래도 자동차입니다. 한가롭고 여유 있다 보니 아무래도 차도로 내려서는 경우가 많은데, 한가롭고 여유롭기는 자전거 뿐 아니라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자동차들도 낮과 달리 꽤 쌩쌩 달립니다. 그러다 보니 이건 스치고 지나가도 거의 사망 직전이 되는 거죠. ^^

무엇보다 조심해야 할 곳이 바로 횡단보도입니다. 초록불이 켜졌다고 해서 자전거를 타고, 혹은 끌고 횡단보도로 바로 내려서지 말아야 합니다. 다 아시겠지만 심야에는 대부분의 차들이 횡단보도 신호는 가볍게 무시합니다. 과속으로 달리던 차들은 횡단보도에 초록불 켜졌다고 서지 않고, 그 속도로 달려오다가는 설 수도 없습니다.

특히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타고 건넌다면 더 조심해야 합니다. 자전거는 사람보다도 튀어나오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저쪽에서 이쪽으로 달려오는 차의 운전자들이 예측하지 못하는 존재거든요.

그래서 저는 꼭, 횡단보도 신호가 초록색으로 바뀌어도, 저쪽 방향에서 오는 차들이 완전히 멈춘 후에야 건넙니다. 가만히 지켜보고 있으면 횡단보도 신호가 바뀌었는데도 계속 달리는 차들을 몇 대씩 발견할 수 있거든요. 이럴 땐 들이대지 말고 - 들이대봐야 저만 손해니까 - 기다리는 것이 상책입니다.

심야의 자전거 퇴근은, 은근히 기분 좋은 피로감을 남겨 줍니다. 그래서일까요. 잠도 잘 오고, 중간에 깨지 않고 푹 잘 수 있게 해 줍니다. 운동과 함께 숙면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자전거 퇴근은 약물(!)과는 비교할 수 없는 훌륭한 건강법입니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8.04.18 16: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밤의 횡단보도는 자전거 뿐만 아니라.. 일반 보행자도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그죠..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04.18 17:52 신고 수정/삭제

      네 저 사진 찍을 때도 신호 무시하고 달리는 차가 두 대 있었다는... ㅋㅋ

자전거 출퇴근 워밍업!

작년 가을 이후, 참 오랫동안 스트라이다를 묵혀두었습니다. 베란다 한 구석에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있는 녀석이 못내 안스럽긴 했지만, 겨울엔 탈 엄두가 나지를 않더군요. 그리고 드디어 봄!이 되었습니다.

작년 가을과 비교하면 상황이 참 많이 달라졌습니다. 기름 값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랐고, 그냥 그냥 유지하던 몸무게도 눈치를 보면서 조금씩 늘어갔습니다. 이 두 가지를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단 하나 밖에 없습니다. 자전거로 출퇴근 하는 거지요.

집에서 사무실까지는 약 5km. 스트라이다를 타고 쉬엄 쉬엄 와도 삼십분이면 충분히 오는 거리입니다. 사실 이 정도 자전거를 타고 뭔가 효과가 있기를 기대하는 건 말도 안되는 일이지만, 그래도 전혀 하지 않는 것 보다는 나을테지요. 그리고 자전거를 타다 보면 절로 기분이 좋아져서, 괜히 몇 바퀴 더 돌게 됩니다.

슬슬 워밍업도 할 겸, 주일 밤, 저녁을 먹고 스트라이다를 꺼냈습니다. 이미 지난 주에 먼지를 털고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놨으니 사실 가볍게 타기만 하면 되는 거였지요. 장갑을 끼고, 긴팔 저지 한 장 입고 그렇게 자전거를 탔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지 한 장 입고 타기엔 아직 바림이 좀 차더군요. 보통 십 여분 정도 달리면 땀이 나서 왠만한 추위는 못 느낄텐데, 저지 한 장으로 버티기엔 봄 바람이 아직 만만치 않습니다. 그래도 올림픽공원을 돌아 약 10여킬로미터 정도를 달렸습니다. 얼굴은 차고, 귀는 시려워서 살짝 두통이 일 정도였지만, 그래도 기분은 참 좋더군요. 한편으로는 예전엔 쉽게 올라가던 언덕을 숨을 헐떡이며 간신히 올라가야 하는 자신을 뱔견하곤 괜히 비참해지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몸을 풀고 오늘 아침, 차에 자전거를 싣고 나왔습니다. 사무실에서는 언제 외근을 갈 일이 생길지 모르니 일단 차를 가져다 놔야 하고요, 그리고 오늘 퇴근부터 자전거 출퇴근이 시작됩니다. 올 여름엔 몸무게 한 번 확실히 줄여봐야지, 그런 생각으로 말이에요. ^^ / FIN
신고
  • Favicon of http://gamsa.net BlogIcon 양깡 2008.04.14 16:2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레이님~! 스트라이다의 바퀴는 작은데, 제 기억과 경험으로는 바퀴가 작으면 더 힘이 들었던 것 같아요. 괜찮던가요? 장거리 탈 때에는 꽤 힘이 들것 같던데요. 워낙 초저가 자전거밖에 타보질 않아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04.14 22:36 신고 수정/삭제

      스트라이다는 생각보다 잘 구릅니다. 첫째 스트라이다 자체의 본체가 가볍고, 둘째 기어비가 커서 많은 힘을 들이지 않고도 잘 갑니다. 그러나!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10킬로미터 정도까지는 스트라이다가 괜찮은데, 그 이상은 조금 빡세다 싶죠. 도시를 가로질러야 하고 편도 거리가 10km 안쪽이면 스트라이다가 괜찮고 그 이상되면 다른 자전거를 고려해 보세요~ ^^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iabloti BlogIcon 정현아범 2008.04.14 17:2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거 10km 매일 탔을 때 소모되는 열량 < 주 1회 저녁식사 후 회식때 섭취 열량
    아닐까요..ㅡㅡ;
    아..정말 살 좀 뺐으믄 좋겠어요..ㅠㅠ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04.14 22:37 신고 수정/삭제

      그러게 30대 중반 넘어서면서 다 같은 고민이라네 ㅋㅋ

하이패스, 하마터면 큰 일 날 뻔한 이야기

요즘 고속도로 다녀본 분들은 하이패스에 대한 관심이 많으실 겁니다. 남들은 표 뽑으랴, 돈 내랴 줄 서서 기다리는데 유유히 하이패스 통로로 지나가는 차들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어떻게 하면 저걸 달 수 있을까 방법도 찾아봤을 겁니다. 방법이야 간단하죠. 고속도로 영업소에 가서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면 됩니다. 슈퍼어답터에 올라온 글을 보면 큰 영업소에서 사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제품이 다양하니까요.

저는 하이패스를 단지 일 년 정도 되었습니다. 제가 하이패스를 달던 시절에는 지금처럼 다양한 모델은 없었고 한 가지 모델만 있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었죠. 하긴 어떨 때는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고민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지금은 전국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를 쓸 수 있지만 제가 처음 달았을 때만 해도 하이패스를 쓸 수 있는 곳은 서울 외곽순환도로와 경인고속도로 일부 구간이었습니다. 업무 때문에 외곽순환도로를 자주 타야 해서 처음에는 1만원 짜리 카드를 사서 썼는데 아무래도 불편해서 하이패스를 샀죠. 당시 구입 가격은 5만원이었습니다.

처음 하이패스 달고는 아주 신났습니다. 하이패스 차로는 일반 차로보다 조금 좁습니다. 게[다가 아무래도 빠른 속도로 지나니 더 좁게 느꼈졌지요. 처음에는 좀 살살 다녔지만 익숙해 지다 보니 아무리 늦게 달려도 60km 이상으로 하이패스 게이트를 지났습니다. 게다가 요즘 하이패스 전용 차로처럼 가로 막는 장치도 없었거든요. 남들 기다릴 때 쌩~ 하고 지나는 기분, 한 번 겪어보면 정말 짜릿합니다. 이래서 사람들이란 특권이라는 걸 참 좋아하는 모양입니다. 그런 경험을 몇 번 하고 나면 하이패스가 전국 고속도로에 빨릳 도입되었으면~ 그런 생각을 꼭 하게 됩니다.

드디어 전국 고속도로에 하이패스가 도입됐습니다. 그러면서 하이패스 차량도 늘어나기 시작했고요, 그런데 일부에서는 하이패스를 설치하지도 않고 하이패스 게이트를 지나는 차들이 많았던 모양입니다. 도로공사에서는 그렇게 무단으로 지나가면 10배의 요금을 물리겠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통행 요금 정도만 날라온다 뭐 이런 소문도 있었고, 또 급한 일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이패스로 지나는 분들도 있었을 겝니다. 게다가 저처럼 하이패스 게이트를 오래 다닌 사람들은 왠만해서는 속도를 줄이지 않습니다. 이런 게 하이패스의 맛이야~ 뭐 이러면서 말이지요.

그래서인지 하이패스 게이트 앞에 바(BAR)가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무단으로 다니는 차량을 막고 과속을 방지하기 위해서일 겁니다. 그런데 이 바 때문에 한 번 큰일 날 경험을 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선불 충전식 카드입니다. 금액을 미리 충전해 놓고 지나갈 때마다 요금이 자동으로 깎이는 방식입니다. 그러니까 운전자는 항상 하이패스 금액을 알고 충전해야 합니다. 요금은 어디서 충전할까요? 우선, 고속도로 톨게이트 요금소에서 바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요금을 내면서 충전해 달라고 하면 되죠. 그런데 이 방식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요금을 충전하느라 요금소를 지나다 보면 한 번쯤은 하이패스의 혜택을 보지 못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요금소에서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고속도로 영업소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대개 영업소는 톨게이트마다 하나씩 있습니다. 톨게이트를 지난 뒤에 영업소에 들러 충전하면 되죠. 신용카드로 요금을 충전할 수는 있습니다만 어차피 요금소에 들러야 하니까 역시 하이패스의 장점을 살리지 못합니다.

마지막 방법으로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충전하는 겁니다. 어차피 휴게소에서 쉬니까 쉬는 틈에 충전하면 되지요. 고속도로 휴게소마다 있는 안내소에서 충전하면 됩니다. 신용카드도 쓸 수 있고, 요금을 충전하기 위해 별도로 차를 세워야 하는 것도 아니니까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단 하나, 안내소 직원이 퇴근한 심야 시간에는 충전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 때는 할 수 없이 톨게이트 요금소를 이용해야 합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는 바로 휴게소에서 충전하려 했을 때 일어났습니다. 차에서 내리면서 하이패스 카드를 빼서 휴게소 안내소에 들러 충전을 했습니다. 휴게소에서 좀 쉬고, 간식도 먹고 그러고는 다시 차를 타고 달렸습니다. 목적지 요금소가 가까이 왔고 저는 습관처럼 톨게이트의 하이패스 전용 차로를 향해 열심히 달렸습니다. 하이패스가 있으니 속도를 줄일 생각도 별로 안 했죠. 그런데 차로를 통과하는 순간 삑삑삑 경보음이 울리고 난리가 났습니다.  그리고 눈 앞에는 바가 내려와 있었고요. 헉~ 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았고 차 뒤에서 잠자던 사람들이 모두 놀라 일어났습니다.

원인은, 휴게소에서 빼서 충전한 카드를 하이패스 단말기에 다시 꽂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쉬는 동안 깜박 잊었던 거죠. 만일 하이패스를 믿고 과속으로 달렸다가는 여지 없이 바에 부딪힐 뻔 했습니다. 뭐, 혹시 바에 안전장치가 있어서 무조건 들이대는 차는 피해준다면 모르겠지만 ^^ 어쨌든 놀란 가슴을 쓸어 내릴 수 밖에 없었던 일이었죠. 달려나온 요금소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하이패스 카드를 빼 주어 요금을 처리하는 것으로 마무리는 되었습니다.

하이패스 차로를 쌩쌩 달렸던 습관 때문에 하마터면 큰 일 날  뻔 한거지요. 그래서 그 뒤로 하이패스 차로 지날 때는 속도를 많이 줄입니다. 하긴 요즘은 하이패스 쓰는 차들이 많아져서 어차피 하이패스 차로에서 오던 속도대로 달리긴 힘들고 지방 톨게이트는 대부분 하이패스와 일반 차로를 겸하고 있기 때문에 달리고 싶어도 못 달리긴 합니다만요.

하이패스는 고속도로를 자주 다니는 분들에게는 아주 유용합니다. 요금을 선불로 충전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지만 휴게소 안내소에서 충전한다면 어차피 쓰는 만큼만 충전하면 되니까 부담도 별로 없지요. 아마 유일한 부담이라면 단말기 값을 한꺼번에 내는 것이겠군요. 언젠가는 단말기 값도 더 많이 떨어지긴 하겠지요.

여하튼, 하이패스 좋다고 과속할 건 아니라는 겁니다. 깜박 잊고 카드를 꽂지 않은 저 같은 경우에는 큰일날 일이니까요. 혹시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어떤 안전 장치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지정한 속도인 30km 정도로 줄여 가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 겁니다. 이 정도로만 가도, 일반 차로에서 줄 서 기다리는 것보다는 훨씬 빠르니까요. ^^

신고
  • Favicon of http://healthlog.kr BlogIcon 양깡 2007.12.10 22:1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하이패스를 얼마전에 달았습니다. 두 제품중에 하나 골랐는데 액정에 숫자가 보이는 것과 아가씨가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것이 있었는데 디자인이 아가씨 목소리가 나오는 것이 더 나아서 그 것으로 구입했습니다. ^^

    하이패스가 좋기는 한데.... 톨게이트 앞 뒤로 다 막힐때엔 쌩~ 하니 갈 수가 없어서 눈물이 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자주 충전하기 귀찮아서 최대 요금 50만원을 충전했다가 마누라에게 바가지 박박 긁혔습니다. 환불은 안된다네요..ㅎㅎ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10 22:17 신고 수정/삭제

      헉! 50만원요??? 바가지 긁히실만 하군요 ^^ 저는 최대로 해야 5만원인데~ ㅋㅋ 저도 아가씨 목소리 나오는 거였으면 그걸로 구입했을 겁니다~ ^^ 제껀 단지 삑삑 소리만~~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12.11 08:4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래서 음성 안내 기능이 도움이 확실히 되는 것 같습니다.
    차량 시동을 걸면 목소리로 카드 넣으라고 말해주거든요.. ^^
    그나저나 큰 일날뻔 했구만...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11 09:27 신고 수정/삭제

      아, 카드가 빠졌다고 미리 알려주는 군요. 그럼 괜찮네. 제껀 옛날 모델이라 그런 기능이 없어요. 그나저나 배터리도 떨어졌다고 징징대던디. ㅋㅋ

  • 진주애비 2007.12.11 13: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왜 난 이런류의 기계엔 관심이 없는지...^^;;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11 18:09 신고 수정/삭제

      ㅋㅋ 뭐 특별히 관심을 가져서인가요 그냥 필요해서 그런 거지요 ^^

  • 2007.12.11 14:55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12.12 14:5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순간 머리속으로... 바를 뚫고 지나가는 헐리웃 액션 영화들이 떠오르네요...-0-;;
    무사하셔서 다행입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12 15:45 신고 수정/삭제

      네, 순간 아우 새 됐다, 이 생각이 확 떠오르던 걸요. 새라면 날아가기나 할텐데. ㅋㅋ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iabloti BlogIcon 정현아범 2007.12.17 11:1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고속도로 타고 놀러댕기는 양이 하이패스 가격에 안되더라구요..
    고속도로 전용차선 태워준다면야 모르겠지만..ㅡ.,ㅡ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18 14:44 신고 수정/삭제

      단 한 번의 쾌감을 위해서 하이패스를 사는 사람도 있을 지 몰러~ 그냥 쌩 지나가는 그 기분... 참 묘하거든. ㅋㅋ

자동차 내비게이션 회사가 망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워드 3위, 8위가 모두 CPC3200에 관련된 것. 그런데 1위가 엉덩이라니!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 중에 CPC-3200 혹은 카맨파크 같은 검색어로 찾아 오시는 분들이 꽤 됩니다. CPC-3200은 제가 쓰는 자동차 내비게이션이고요, 카맨파크는 그걸 만든 회사 이름이지요. CPC-3200은 자동차 오디오 자리에 집어 넣을 수 있는 소위 말하는 인대시 타입이고, 광고물에 따르면 영화, 음악, 사진, DMB, 심지어는 아이팟과도 연결 가능하다고 자랑하는 자동차형 멀티미디어 A/V 기기지요. 설명서에 혹해서 12개월 할부로 이 넘을 산 지 일 년이 좀 넘었습니다(할부가 다 끝났거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이 녀석
, 설명은 그럴 듯 한데 쓰다 보니 문제가 한 둘이 아니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걸핏하면 죽어 버리고 영화는 제대로 재생하려면 해상도든 뭐든 소비자가 직접 변환해서 맞춰야 하고 DVD는 튀기 일쑤고... 처음 산 날부터 열받기 시작해서 끝까지 열받게 만드는 제품이지요. 고객 센터 담당자가 친절하게 응대한 까닭에 수정된 파일을 받아 보기도 하고,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기다리면서 그냥 쓰기로 한 거죠.

그런데
3개월 단위로 업그레이드 해 준다고 했는데,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면 외려 내비가 더 죽는 경우가 생기고 도대체 뭘 업그레이드 했는지도 모르겠고 하여튼 그런 일이 계속 벌어졌습니다. 이제는 그저 마지 못해 쓰는 그런 수준이 되었고요. 구매 회원만 가입할 수 있는 홈페이지 고객 센터에 가도 소비자들은 아우성인데 회사 측에서는 일언반구 답변도 없었더랍니다.

그래서 이런 얘기들 몇 개를 제 블로그에 정리해서 올려 놓았습니다
. 그런 까닭에 모델명이나 회사 이름으로 검색해 들어 오시는 분들이 많은 거지요. 그런데 두어 달 전부터 홈페이지가 접속이 안되는 겁니다. 3개월마다 업그레이드가 있으니 그거 받으면 좀 나아질까 그런 생각으로 기다렸는데 홈페이지가 전혀 접속이 안되더군요. 평소 행태로 보아 이런 거 신경 안 쓰는 회사겠거니 그래도 좀 지나면 고치지 않을까 했는데 계속 그 상태였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느덧 업그레이드를 해 주어야 할 10월이 되었는데 홈페이지는 여전히 죽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상하다 싶어 인터넷을 좀 뒤져 전화 번호를 찾아 걸었더니 전화 번호도 결번이구요. 한참을 더 찾다가 16xx-xxxx로 시작하는 번호가 나오길래 걸었더니 카맨파크 A/S 센터가 맞답니다. 반가운 마음에 이런 저런 상황을 설명했더니 전화 받은 담당자 왈, 자기네는 카맨파크가 아니고 그 회사에서 생산한 특별한 모델에 대해서만 A/S를 하는 곳이라고 하더군요. 눈치를 보니 OEM으로 몇 군데 공급한 모델이 있는가 봅니다. 결과적으로 제가 산 CPC-3200은 자기네가 다루는 모델이 아니라는 거지요. 카맨파크에 물어 보랍니다. 그런데 카맨파크가 연락이 되어야 말이죠. 전화도 안 받고 웹도 접속이 안된다 했더니 그제서야 ‘그 회사가 부도가 났다는 얘기는 들은 것 같은데 잘 모르겠습니다’하더라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래서 이번에는 국세청 홈페이지에 가서 사업자 번호를 조회해 봤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 가면 사업자 번호를 조회할 수 있는 메뉴가 있거든요. 사업자 번호는 카맨파크 웹 사이트 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구글의 검색의 흔적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조회 결과는 예상한 대로 ‘폐업’이더군요. 예상은 했지만 좀 황당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놔두고라도 그럼 이제부터 제 내비게이션은 어떻게 A/S를 받아야 하는 건지요. 안 그래도 볼륨 버튼이 고장나서 소리 조절이 잘 안 되는데 난감해졌습니다. 일이십만원 하는 것도 아니고 백만원을 넘게 주고 산 모델인데요. 그것도 12개월 할부로. 할부 끝나니 회사 문 닫는군요. . 하긴 할부로 샀다고 해서 그 회사가 돈을 할부로 가져간 것도 아닐 테지만.

것도 아닌 얘기를 주절 주절 쓰는 이유는, 카맨파크나 CPC-3200 때문에 인터넷을 찾아 헤매시는 분들이 제 블로그에 오시는데, 제가 찾아본 결과 이 회사가 망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려야 하지 않나 그런 생각 때문입니다. 혹 제가 모르는 다른 정보가 있다면 또 어느 분이 전해주시겠지요. 그나저나 이럴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할지, 참 막막하기만 합니다. 저러다가 제품 고장나면 그냥 버려야 되는 거 아닌가요. >.<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11.01 15:5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제조업체가 이렇게 자빠지는 것에 대비해 소비자를 보호할 수 있는 뭔가 없나요?..
    도대체 이게 뭔짓인지.. 이건 준 사기가 아닐까도 싶네요.. 팔고 자빠지자?... 나원...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23:06 신고 수정/삭제

      소비자를 상대로 물건을 팔았으면 향후 A/S는 어떻게 하겠다거나, 아니면 열나 미안타거나 머 그런 정도 멘트는 있어야 하지 않나 싶더군요. ^^ 여튼 황당했어요

  • 지아빠 2007.11.01 19:3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약 1달전부터 SD 카드가 먹통이 되어서 회사에 연락하려고 하니 안되더군요.
    역시나 회사에 문제가 있었던 거구요.

    고객대응이나 제품의 문제에 대해 자주 불만을 얘기해도 조치가 안되더니...
    회사가 망한거야 그러려니 하지만...이제 3200 은 어찌해야 할지...
    에구...
    암튼 레이님맘고생 많으셨는데, 정보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23:16 신고 수정/삭제

      SD카드가 먹통이면 어떻게 쓰고 계셔요? 어차피 SD 카드는 하나 사셔야 할테고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지 않나요?? 혹시라도 도와드릴 일이 있으면 말씀하세요 ^^ 소비자들끼리라도 뭉쳐야 할 듯... 쩝...

  • Favicon of http://health.gamsa.net BlogIcon 양깡 2007.11.02 23: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사용자 동호회가 혹시 없는지요. naviga 다음 까페가 조금 크던데 그쪽을 통해 혹 다른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너무 안타깝습니다. 인데쉬형으로 큰맘먹고 구입하셨을텐데요.

    저도 너무나도 많은 안티를 가지고 있는 네비게이션을 쓰고 있는데요, 미치고 팔딱 뛸일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하드웨어적인 것은 별 변동이 없지만, 맵 자체도 문제가 많았는데 항의가 지속되고 집단 움직임이 있자 유명사 맵으로 교체를 해주더라고요.

    지금 생각에는 인데쉬 타입의 네비 및 AV 시스템을 1백 이상 들이는 것 보다는 차라리 Car PC 쪽이 어떨까란 생각도 듭니다. 장단점이 있겠지만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3 10:01 신고 수정/삭제

      동호회도 없는 듯 하고요, 정보를 좀 찾아 봤더니, 이 회사 제품 내비게이션 사기 판매에 동원되는 대표적인 제품이더군요. ㅉㅉ

  • 진주애비 2007.11.03 09:0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결국!!
    난감하시겠어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3 10:02 신고 수정/삭제

      결국 포기하면 인생이 편하더라는 >.< ㅋㅋ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iabloti BlogIcon 정현아범 2007.11.03 22: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엉덩이에만 눈이 가요..ㅋㅋ

  • Favicon of http://j4blog.tistory.com BlogIcon moONFLOWer 2007.11.04 21: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엉덩이와 삼국지 cpc3200 세가지가 연결이 되더니...
    급기야 자전거에 cpc3200달고 삼국지 보며 페달 밟고 계시는 레이님의 모습이 상상이 되어버렸습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5 14:40 신고 수정/삭제

      그거 한 번 도전해 볼만한 일이겠군요 ^^ 엉덩이가 자전거와 연관된 거라는 건 어찌 아셨는지 ㅋㅋ

  • 흠.. 2007.11.16 21:0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 회사 어디가 인수했다는 말이 들리던데요..
    그래서 그 전 제품은 전부 다 수거해서 인수한 회사 제품으로 교환해준다는 소리도..
    제 주변 사람이 이 제품을 사용하거든요..
    확실하진 않지만..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01 16:24 신고 수정/삭제

      제가 아는 교환은... 교환을 빙자한 다른 제품 판매 같던데요... ^^

  • 아방쿠스 2007.11.28 00:0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이 네비사서 사기당한 사람입니다. 윗분글에 인수얘기가 있던데~ 교환 머 그런거 혹시 아시는분 있으면 연락 좀 부탁드립니다~ 우리모두 뭉칩시다~ 업그레이드도 안되고 미치겠네 ㅜㅜ 011-9945-3791번이구요 꼭 연락바랄께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01 16:25 신고 수정/삭제

      그러게요. 천상 소비자들끼리 뭉쳐야 할텐데... ^^

  • 이렇게 해결 2007.12.01 15:0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황당해서...이곳저곳 알아보았으나...
    홈피 죽고, 연락처 죽고
    결국 네비게이션 판매자한테 왔더니.. 다른곳을 소개시켜주던군요
    결과론적으로..
    3200은 pmi맵이라고 하며 honeycall.co.kr.
    로 가면 업데이트가 가능하더군요

    문제는 다른 일절의 말이 없도 없이 거두절미하게 업그레이드만 된다는겁니다.ㅡㅡ;

    젠장..
    2007.07. 이후로 안나오면 어쩔거야...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01 16:24 신고 수정/삭제

      제 경우에는 2007년 7월 업데이트 버전이 4월 업데이트 버전보다 더 안 좋더라고요. 차라리 4월 버전이 내비 죽는 현상도 덜하고... 어차피 지도는 별로 바뀐 것 없더군요. 하긴, 업데이트 뭐가 달라졌다고 얘기라도 해 줬어야 알죠... 에혀...

  • 추남 2007.12.14 01:5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답답합니다... 정말

    지금 12월 업그레이드 다운받고있어요 사용후에 다시 몇자 적어보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기업에서 인수하고 차라리 다른맵으로 교체할수 있다면 정말 감사할거인디 걱정입니다.

    다른 소식이 들리면 저에게도 알려주세요.. 정보가 없어서요...꾸벅

    ysy9248@hanamail.net입니다...

  • 추남 2007.12.15 23:4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honeycoll.co.krdp 가서 다운받았는데요.

    처음이라 어찌하면 업글할수있는지 알고 싶어요. 얼마전에 중고 하나 장만했습니다.

    아직까지는 그전 버젼으로 사용중입니다....

    다른맵으로 사용할수있는 방법이 하나도 없나요.. 답답합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을 받고자합니다...

    ysy9248@hanmail.net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20 01:02 신고 수정/삭제

      예전 버전 같은 경우에는 메모리 카드에 있는 내용을 다 지우고, 업그레이드 파일의 압축을 풀어 넣는 방식이었는데요, 이번에 바뀐 건 어떤지 아직 보지 못했네요. 제가 요즘 좀 정신이 없어서 신경을 못 쓰고 있는데, 한 번 받아서 해 보고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별로 도움이 못 되드려서 죄송...

  • 추남 2007.12.21 17: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레이님 그전 버젼하고 같은 방법이더군요.....ㅋㅋㅋ
    제가 살고있는 집이 없다가 이번에 버전업한놈으로 확인하니까 나오네요.. 그리고 전화번화가 많이 추가했더군요...

    하지만 안내도중 길이 산(바다...)으로가는 일이 많아요...ㅋㅋㅋ
    빨리 소비자를 위해서라도 다른방법을 찾아 주어야하는디 거참......

    아참 아이팟 인가 그거요 외장형하드를 사용할수 없나요 알고 계신분있음 소스 부탁합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2.22 18:32 신고 수정/삭제

      네, 저도 주말에 깔아서 한 번 봤는데, 일단 7월 버전에 비해서 내비가 죽는 현상은 좀 덜해진 것 같고요, 아직 업데이트 된 내용은 확인 못 했어요. 업데이트를 했으면 뭐가 달라졌다고 알려줘야 하는데, 그런 것도 없으니 참... ^^ 그리고 아이팟은 특성이 워낙 강해서 ^^ 저는 아이팟 셔플 써 본 경험이 전부이긴 한데요, 아이튠을 안 깔고 그냥 피씨랑 연결하면 외장 저장장치로 인식했던 것 같은 기억이... ^^

  • 추남 2008.04.15 18:0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긴급 질문입니다..
    혹 cpc3200 배선도 구할수 없나요... 차부분과 결합하는 부분말고 선만 몇가닥 보이는 배선을 알수가 없네요..
    인터넷에서 아무리 알아보아도 없어요....쩝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04.15 19:44 신고 수정/삭제

      악, 얼마전에 설치 가이드... 그거 다 버렸어요... 이런 이런... >.<

귀찮아도 일단 타면 고! - 자전거 출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처럼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서늘해지면 자전거 타고 나서기가 쉽지 않습니다. 귀찮다는 생각도 많이 들구요. 그냥 차 끌고 갈까, 이런 생각 여러 번 하게 됩니다. 그래도 마음을 다잡고, 요즘 기름 값도 무섭게 치솟는데, 기름 값 오르는 것 만큼 뱃살도 오르는데, 자전거 타고 가자... 그렇게 스트라이다를 끌고 나왔습니다.

자전거란 참 묘한 존재입니다. 귀찮은 마음과 무거운 몸을 간신히 끌고 나왔는데 일단 자전거에 타서 페달링을 시작하면 그 귀찮은 마음이란 게 싹 사라져 버립니다. 출발할 때는 귀찮고 힘들어서 시내를 가로질러 짧은 길로 가야지 그렇게 마음 먹다가도 정작 페달을 돌리기 시작하면 자기도 모르게 한강 길로 접어 듭니다.

오늘 아침, 5km만 가자 마음 먹었던 출근 길이 한강으로 돌아오는 통에 8km로 늘었습니다. 예상보다 시간은 더 걸렸지만, 못 찍은 사진이나마 한 장 건지고, 덤으로 상쾌한 기분을 얻었습니다. 

자전거로 출근 하는 건, 마음만 먹으면 되는 일입니다. 대신 결코 쉽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출근한 댓가는 내가 기대했던 것 보다 훨씬 풍성합니다. 기름 값이 천정부지로 오르는 지금, 자전거 출근은 한 번 쯤은 생각해 보셔도 좋을 일입니다. / FIN
신고
  • ^^ 2007.10.30 12:5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침 출근길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든 거리를 자전거로 즐기시는 분들을 보면서 나두 자전거 타고 싶다는 생각을 했더랍니다.. 마음만 먹으면 상쾌한 기쁨을 얻을 수 있는데 요즘 그거 하나 제대로 못하고 있습니다..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0.30 15:47 신고 수정/삭제

      사실 마음 먹고 싶어도 그렇게 못하시는 분들이 더 많을 거에요. 길도 그렇고 여러 여건도 그렇고 ^^ 대신 다른 방법이 있지 않을까 뭐 그런 무책임한 답변을 드릴 수 밖에요~ ^^

  • Favicon of http://health.gamsa.net BlogIcon 양깡 2007.10.30 17:2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거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주말마다 타고 있는데 다음에는 자전거로 통근 가능한 거리에 이사를 가고 싶습니다. 처음 살때 저가형의 너무 무거운 자전거를 샀더니.. (체중이 무거운 거겠죠 ㅠㅠ) 장거리 가면 좀 힘드네요.

    자주 바람이 빠지는 것도 그렇고요~ 그렇다고 새로 사자니 부담되고 눈치보이고 ^^; 어떻해야 할까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09:13 신고 수정/삭제

      저가형 자전거의 단점이죠 뭐 ^^ 주말에만 가끔 타신다면 그냥 잘 달래서 타시고요 ^^ 본격적으로 타시게 되면 그 때 새로 구입하세요. 저가형 자전거 펌프는 마트 같은데 가면 1만원 미만으로 구하실 수 있으니 펌프 하나 마련해 두시는 것도 좋을 듯 ^^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iabloti BlogIcon 정현아범 2007.10.31 11:5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잘 들어가셨어요??
    저는 간만에 과음했더니 죽을 지경입니다..ㅠㅠ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09:11 신고 수정/삭제

      오랫만에 달렸드니 확실히 몸에 여파가 오든 걸~ ㅋㅋ 담 날 손님 온다고 하는 바람에 쓰러지지는 못하고 간신히 나갔다네~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10.31 13:0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근데 말이죠.. 노트북 가방 하나 메고 나오려다가 차 타고 나왔다는거..ㅜ.ㅜ
    내일은 자출해야지... 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09:11 신고 수정/삭제

      노트북 카메라 다 메고 자전거 타셔~ ㅋㅋ

  • Favicon of http://j4blog.tistory.com BlogIcon moONFLOWer 2007.10.31 20:3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회사까지 무려 17km나 되어서 도무지 자전거탈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_-a
    오후에 바닷가에 나갔더니 할아버지 두분이 나란히 자전거 타고 가시는데 보기 좋더군요.

    글 잘 읽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09:10 신고 수정/삭제

      전 예전에 회사까지 왕복 50km 탔었구요, 저하고 같이 일하는 형은 일주일에 두번 정도 왕복 60km 정도를 탄답니다. 그렇게 타면 살이 쭉쭉 빠져요~ ^^

    • Favicon of http://j4blog.tistory.com BlogIcon moONFLOWer 2007.11.01 10:16 신고 수정/삭제

      헉! 하긴..자전거로 17km 먼 거리는 아니네요. 자전거 탈 엄두나 나지않는다기 보다는 그 엄두를 낼 마음이 없다는 것이 문제네요. 그나저나 왕복 50km 출퇴근하면 정말 살 쭉쭉 빠지겠습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10:45 신고 수정/삭제

      문제는.. 지금은 도로 쪘다는... 쩝... >.<

  • Favicon of http://www.kimdahee.com BlogIcon 다희 2007.11.01 13: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회사 앞 자전거 가게에서 VITO-베이지색 안장에 흰색 몸통을 보고, , 어찌나 이쁘던지..
    지르기엔 날씨가 추워지고 있어서 봄쯤에 한번 생각해보려구요^-^
    자전거 타면서 바람도 즐기고, 중간중간 사진도 찍고 참..생각만해도 좋아요~(귀차니즘만 극복하면;)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1.01 13:37 신고 수정/삭제

      흰색 비토 ^^ 예쁘죠. 가격 대도 괜찮고, 가벼워서 비토 좋아하시는 분들 많아요. ^^ 그린 비토가 젤 많이 팔린 듯 하지만서도 ^^ 새 봄되면 꼭 한 번 시도해 보세요.

  • Favicon of http://happicialist.tistory.com BlogIcon Energizer Jinmi 2008.01.08 18:3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 레이님! 저거 "스트라이다 3.2" 아니예요??

    요즘은 좀 날씨가 추워서 자출은 못하시죠?

    저도 올해부터 자전거 탈려구요~
    브롬톤을 선물받았거든요^^ (아직 자전거에 대해 잘 몰라요 ㅎㅎ)

    어여 날이 풀렸으면 좋겠어요^^
    저도 담에 인증샷 날릴께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01.08 19:09 신고 수정/삭제

      아아아니!!! 브롬튼을 받으시다이... 미니벨로 타는 사람들이 결국은 사고 만다는 그 브롬튼~~~ (사실 알렉스 몰튼이라는 엄청난 자전거가 있지만 이 넘은 너무 비싸서~ ㅋㅋ) 브롬튼 타시면 정말 멋지실 거에요~ ^^ 거리의 눈길을 다 끄시겠는걸요? ㅎㅎ

  • Favicon of http://dogguli.net BlogIcon 도꾸리 2008.02.25 12:3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세상에서 제일 부러운 것 중 하나.
    자전거 타고 출퇴근하기~
    건강도 챙기고, 출퇴근 비용도 절약하고~
    아웅~~
    넘 부럽습니다~

  • Favicon of http://happyhong.net/blog BlogIcon 해피홍 2008.04.09 11:3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술마신 다음날 자전거 타고 출퇴근하다 이슬비를 좀 맞았더니 머리가 아프더라구요.
    병원에서 머리에 찬바람이 들어갔다고 하더라구요 ^^

    그래 머리가 나을때까지 요즘 대중교통 출퇴근 모드입니다. ㅋㅋ
    머리에 찬바람 빠지는 그날 다시 자전거 출퇴근의 길에 올라야죠

새벽, 자전거 퇴근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각처럼 일이 잘 안 풀리는 날엔
가끔 새벽까지 일 할 때가 있다.

낮의 어수선함을 벗어버리면
나도 모르게 일에 집중하게 되고
그렇게 안 풀리던 일들이 쑥쑥 풀리기 마련이다.

그렇게 정신 없이 마무리 한 후
순간 나는 갈등하기 시작한다

차로 갈까, 자전거로 갈까.

5분쯤 고민하고
결국 나는 내 스트라이다를 데리고
사무실을 나섰다.

집까지 가는 시간은 이십분
몸은 피곤하지만
머리는 맑다

길지 않은 시간이지만
새벽에 자전거를 타면
나는 참 많은 생각을 한다

그리고 낮에 밀린 일을 해 낸 것처럼
생각에 결론을 지어 놓는다.

인생은 참 재미있다
한 가지를 포기하면
한 가지를 얻는다

편리함을 포기하면 힘들고 귀찮지만
머리 속 복잡한 생각의 결론을 얻는다

그래서 여전히 난
새벽의 자전거 퇴근을 버리지 못하나 보다.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10.24 17:4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참.. 좋은 말이다... '한 가지를 포기하면... 한 가지를 얻는다... ' ... 음미하니 자꾸 좋아지는구나... ...... 음...

  • 진주애비 2007.10.24 22:3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 그럼 출근은 언제^^;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10.25 10:42 신고 수정/삭제

      담날 아마 아홉시 반쯤 출근했을 걸요? ㅋㅋㅋ

CPC3200, 경로 탐색하다 죽어버리는 황당한 내비게이션

CPC3200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앞서 작성한 리뷰를 먼저 읽어야 할 터이다. [여기]를 누르면 지금까지 작성한 카맨파크의 CPC3200 사용기 제목을 볼 수 있다.

CPC3200 처음 달고 제일 어이 없었던 일은 내비게이션에서 경로를 재탐색하다가 죽어버리는 현상이었다. 아예 프로그램 오류를 내고 죽어버려 전원을 껐다 켜지 않는 이상 다시 살릴 방법이 없었다. 이것 때문에 설치 대리점과 한참 얘기하고 본사와 직접 통화하다가 업그레이드된 프로그램을 받았다. 받고 나니 그나마 죽는 현상이 줄어들기는 했다. 그렇다고 아주 안 죽는 것도 아니었지만 그 정도쯤이야 애교로 참아 넘길 만 했다.

3개월에 한 번씩 업데이트 하겠다고 약속한 기일을 한참 넘겨 지난 5월 15일, 4월 업데이트 버전이 등록됐다. 한참 만에 제공되는 업데이트라 사실 기대를 많이 했다. 뭔가 좀 달라진 게 있겠거니, 이젠 좀 속 썩이지 않고 쓰겠거니 그런 생각을 했다. 그런데 어째 처음부터 뭐가 좀 이상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개 업데이트를 하게 되면 무엇 무엇이 달라졌다고 홈페이지에 알려주기 마련이다. 그런데 그런 얘기는 하나도 없고 '늦어져서 좀 미안하다. 서버에 문제가 있어 자료실에 올려 놨으니 거기 가서 받아라'는 내용만 있었다. 자료실에 갔더니 거기도 무엇이 달라졌다는 얘기는 하나도 없고, 예전 업데이트 버전 올려 놓을 때 써 놓은 설명을 그대로 복사해 두었다. 도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 뭐라도 달라진 점을 얘기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댓글을 달아도 회사측은 묵묵부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좋다. 어쨌든 새 버전을 시킨 대로 깔았다. 그리고 뭐가 달라졌을까 시스템을 켜봐도 달라진 건 하나도 없는 듯 했다. 그러니 이게 바보 짓이라는 거다. 열심히 업데이트 해 놓고, 업데이트 해 놓은 내용을 한 줄 설명도 안 해 놓으니 해 놓고도 칭찬을 못 받게 되는 꼴이 된 것이다.

그 뿐인가. 내비게이션은 외려 개악을 했다. 모든 내비게이션 프로그램에서는 경로를 한 번 지정해 두었다가 자동차가 경로를 벗어나면 새로운 길을 다시 찾게 되어 있다. 그런데 업그레이드된 CPC3200 내비게이션은 경로를 벗어나면 새로운 길을 찾기는커녕 프로그램 오류를 내고 그냥 죽어 버린다. 도대체 이걸 어떻게 쓰란 말인가. 열심히 길을 가르쳐 주다가 그냥 죽어버리면 도대체 운전자는 어쩌란 말인가. 차를 세우고 느려터진 내비게이션이 다시 부팅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말인가.

하도 어이가 없어서 이젠 말도 나오지 않는다. 솔직히 자기가 쓰는 제품 나쁘다고 투덜거려서 좋을 것 하나도 없다. 내가 쓰는 제품을 만든 회사의 이미지가 나빠져서 회사가 망하기라도 하면 나는 A/S 받을 길 조차 영영 없어져 버리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나는 CPC3200에 대해 불만을 얘기할 수 밖에 없다. 이건 제품을 판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사기를 친 것이기 때문이다. 길 찾다가 죽어버리는 내비게이션을 어떻게 내비게이션이라 할 수 있을까.

차라리 예전 파일을 찾아 다시 설치했다. 적어도 그 버전은 죽지는 않으니 말이다. 어차피 저 회사는 뭔가 더 기대할 것이 없는 듯 하니, 예전 버전 파일 지우기 전에 그거라도 백업해 놔야 할 판이다. / FIN

신고
  • 진주애비 2007.06.25 23:0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에휴~비싼놈이 자꾸 죽으면 정말 짜증 나시겠습니다 ㅡ..ㅡ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6 11:52 신고 수정/삭제

      업그레이드한게 그러니까 더 속상하죠 뭐~ ^^

  • 지아아빠 2007.06.27 15:1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네비(? 이건 네비도 아녀...)의 문제를 예전에 업체에 얘기한적이 있지요.

    - 자꾸 죽는다.(이건 뭐...T-T;;)
    - 오디오 등의 볼륨이 죽고 네비 소리가 나오는 문제
    - 볼륨의 1,2,3,0 조정은 전혀 안됨
    - 블루투스, Ipod 의 사용시 네비 오류, Ipod 전환시 소리 먹통
    - 네비 종료후 SD 카드 실행으로 자동 실행되는 부분
    등등..너무 많았지요.

    문제는 이걸로 연락을 해보니 업체는 생산하고 판매만 하니 모르겠다.
    네비 제작사인 xcure (현 curo)로 연락 해 봐라..그러고 말더군요.

    제품보다 더 형편없는 제작사 이더군요.

    제가 염려되는건 저같은 구매자가 더이상 안나오길 바랄뿐입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7 16:22 신고 수정/삭제

      이 회사 무슨 기술연구소도 있는 거 같은데 판매만 한다고 하던가요? 그거 참 어이 없는 답변이네요...

  • 지아아빠 2007.06.27 15:1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또하나 네비 업그레이드는 그냥 생색입니다.

    파일 내용 보시면 몇가지 카메라 지역코드만 몇개 바뀔뿐 2년동안 동일한 프로그램, 데이타 입니다.

    어이없죠...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7 16:21 신고 수정/삭제

      그래서 뭐가 달라졌는지 밝히질 못하는군요? ㅉㅉ

  • 지아아빠 2007.06.27 16:4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참! T_레이님! 덧글로 질문좀 드리려 합니다.

    1. 3200 에서 블루투스 메뉴가 있던데 이거 지원 되나요?
    (제가 이거보고 구입했는데 CDMA 는 전화번호부 등의 기능이 전혀 안되서 항의하니
    뭐..이기능은 서비스였다가 지금 없어 졌다고 하면서 바뺌하더군요.
    당연히 기능 개선은 안하겠다고 하고..)

    2. ipod 에서 한글 곡명 및 가수명 지원 안되는거 항의 해 보셨나요?

    이것도 역시 못한다. 배째라...하던데...

    답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7 17:51 신고 수정/삭제

      안타깝게도 제가 그 두 가지는 직접 못 해봤고 얘기만 들었네요. 블루투스에 대해서는 옵션이랬다가 어쨌다가 말이 많던데, 다른 분들 얘기를 들어 보니 안된다는 게 맞는 듯 하고요 아이팟에서 한글 명 안되는 것도 얘기는 들었는데, 그 쪽에서 뭐 해줄 의지가 없는지 실력이 없는지.. 그런 분위기였답니다. 내비도 제대로 안 해주는 회사가 그런 거 어디 해 주겠어요... 라고 그냥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 >.<

  • BlogIcon 김정 2012.05.17 00:2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시간이 많이 지나긴 했지만 무척 황당하시겠네요
    저두 얼마전 부터 dmb 채널이 U1에서 채널 변경이 안되는데
    혹시 예전 버젼이라도 Backup 받으신거 있으시면
    gigido3@hanmail.net , jfk0604@naver.com 메일로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스트라이다로 하루 50km를 가다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가야 할 일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이 구간, 참 묘합니다. 한 번에 가는 버스가 있습니다만 뱅뱅 돌아가는 데다가 차가 막히기라도 하면 한 시간 반은 그냥 넘습니다. 지하철은 2호선 잠실에서 타고 5호선 여의나루에서 내리면 됩니다만 이거 역시 여의도를 끼고 외곽으로 돌아야 합니다. 물론 유람선(!)을 타고 가도 됩니다만 유람선은 시간을 맞춰야 하고 그나마 저녁 때는 일찍 끊어집니다. 택시는 너무 비싸서 못 탑니다. ^^

이런 저런 고민을 하다가 그냥 스트라이다로 달려 보기로 했습니다. 잠실에서 여의도까지 한강시민공원 자전거 길로 16km. 제가 있는 사무실에서 잠실 시민공원 진입로까지 1km 정도 되고 여의도 기점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2km 정도 되니 편도로 약 19km네요. 아무리 안 달려도 시속 15km 정도는 날 테니 넉넉하게 한 시간 반이면 충분히 도착하겠다 싶었습니다. 마침 여의도 목적지가 새로지은 오피스텔이어서 샤워시설도 다 되어 있다고 하더군요.

그럼 뭐 걱정할 일이 없네요. 갈아 입을 옷을 챙기고 물도 넉넉히 넣고 약속 시간 한 시간 반 전에 잠실 사무실에서 출발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예전에는 집에서 마포까지 자전거로 왕복 50km를 출퇴근 했던 적이 있어서 처음 가본 길은 아니었습니다. 물론 그 때는 데오레급 MTB를 타고 다녔지요. 스트라이다는 단거리용 자전거라고 저도 스스로 생각했습니다만 뭐 다른 자전거도 없는 데다가 까짓 거 한 번 가보자 그런 오기도 생겼더랍니다.

출발은 괜찮았습니다. 그러나 시간은 오후 2시 반. 게다가 요즘 햇볕은 장난 아니게 뜨겁습니다. 그 시간엔 자전거 도로에 사람도 별로 없더군요. 얼굴이 화끈 화끈 달아오르고 팔이 타는 것을 느끼면서 그렇게 여의도로 열심히 달렸습니다. 그러나 생각처럼 쉽게 갈 수는 없더군요. 오랜만에 타는 장거리(!)인데다가 날이 뜨거웠습니다. 중간에 두 번 쉬었고 가져간 물 1리터는 이미 바닥 났습니다. 노량대교 밑 구간 약 1km 정도는 노량대교 때문에 항상 그늘이 져 있는 곳인데, 그 구간이 정말 고맙더군요.

마지막 있는 힘을 다해 원효대교 및 여의도 기점에 도착했는데 맞바람이 불기 시작합니다. 자전거 타시는 분들은 다 알겠지만 맞바람 치면 앞으로 나가기가 너무 힘듭니다. 지칠 때로 지쳐 있던 저는 스트라이다 핸들에 거의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남은 2km를 기어(!) 갔습니다. 게다가 하필이면 그날 따라 순복음교회 주변에서 1만여 명이 모여 시위를 하는 바람에 순복음교회 근처 목적지에 바로 가지고 못하고 뱅뱅 돌아가야 했지요. 그래도 도착하니 4시. 예상했던 시간을 딱 맞췄습니다.

스트라이다를 타다 보면 많은 분들이 이것 저것 물어보는데 대개 그 질문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얼마냐 둘째 속도는 어떠냐는 것입니다. 속도계를 달지 않아서 막연히 시속 15 – 20km 정도 난다고 얘기하곤 했는데 딱 그 말이 맞는 듯싶었습니다. 예전 MTB로 다닐 떄는 평속이 약 23 – 24km 정도였는데 그에 비하면 아무래도 스트라이다 속도는 떨어지는 셈이지요.

여의도까지 왕복 38km. 그리고 집까지 왕복 12km. 이렇게 50km를 달렸습니다. 하루에 샤워만 네 번을 했고요. 당분간 여의도엘 다녀야 하는데 아무래도 스트라이다로 다니기는 조금 힘들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엔진이 튼튼하면 걱정 없겠지만 이 뜨거운 여름 날에 스트로 헉헉 대며 다닐라니 모양새도 영 안 좋을 것 같더군요. ^^ 그래서 자꾸 스프린터형 미니벨로가 눈에 들어오는데 지를까 말까 고민 중입니다.

여튼 스트라이다 사고 하루에 가장 많이 달린 날이었습니다. 참 대단한 스트라이다입니다. 잠실에서 여의도 구간에는 그렇게 심한 언덕이나 구릉은 없지만, 한 번도 자전거를 끌고 올라간 적이 없을 정도로 잘 굴러 갑니다. 그러나 ^^ 편도 10km 정도의 도시형 자전거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네요. 적어도 저에게는 하루 50km를 달리기엔 좀 버거웠습니다. / FIN

신고
  • ㅡ ㅡ 2007.06.22 17:0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대단하십니다~ 스트라이다로 50Km라...
    몸살 안 나셨답니까??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2 20:32 신고 수정/삭제

      몸살은 안 났구, 몸살 나기 직전이었습니다~ >.<

  • 손통 2007.06.24 20:0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장하다 레이님. 하루에 샤워를 4번씩이나~~~~ㅎㅎ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5 22:16 신고 수정/삭제

      껍질 다 벗겨지는 줄 알았다는~ >.<

  • Favicon of http://mintichest.blogspot.com/ BlogIcon 민트 2007.06.25 21: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거 귀엽네요^^ 저도 나중에 스트라이다 한 번 타보고 싶네요. 그런데 바퀴가 작아서 페달을 열심히 밟아야 될 텐데 50키로라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ㅁ'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6.25 22:17 신고 수정/삭제

      네 기회가 되면 꼭 타보세요 참 좋은 자전거입니다. ^^ 그리고 저 스트라이다로 남산 올라가시는 분들도 있다 하니 저는 그 분들에 비하면 그야말로 새발의 피랍니다 ^^

  • 위풍당당 2007.07.20 21:5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T_레이님!
    작년부터 욘석을 꾸준히 보고있는데요
    주변에 자전거를 즐겨 타는 사람이 없어서... 홈피에 님들 올린글들로 묻는 것을 대신하고
    여기 저기 물어보고 있습니다.
    너무 갖고 싶은녀석인데.. 가격도 만만하지 않고.. 실용성 뭐 이런거 따지다 보니 선듯 지르질 못하고 있구요.
    그래도 매정하게 끊질 못하고 계속 주저주저하고 있지요
    출퇴근용으로 거리는 왕복22km 언덕구간이 3군데 정도 있는데... 한두 곳은 무척 심한정도이고...
    그러다보니 일반 미니벨로나 mtb로 선회하는게 낫지않을까 고민중입니다.
    근데 한번 타구 싶어서 ㅋㅋ
    아후~~~ 안달이나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7.20 23:34 신고 수정/삭제

      ^^ 스트라이다는 생각보다 잘 나가는 자전거입니다. 거리가 좀 만만치 않기는 합니다만, 편도 11km 정도면 다니실 만 하다는 생각이 들고요 언덕의 길이가 어느 정도나 되는지 그걸 좀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스트라이다는 주행 능력 보다는 접어서 보관할 수 있다는 이동 능력이 뛰어난 자전거니까, 혹시 속도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스트라이다 대신 스프린터형 미니벨로를 사시는게 더 좋을 듯 하구요. 스트라이다는 여유 부리면서 샤방샤방 그렇게 타는 자전거라는 점 ^^ 그래서 도시에 정말 잘 어울린다는 점 ^^ 그런 점을 염두에 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 롭... 2007.08.16 13:2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질러라 로드~
    아싸~~

  • Favicon of http://ssing.net BlogIcon 임태훈 2008.03.07 13:2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헉. 쉽지 않으실텐데..
    화이팅입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8.03.07 13:42 신고 수정/삭제

      네 그날 저렇게 한 번 하고 몸살 나기 직전이었더라는 ^^

넘어져 봐야 아는, 장갑의 소중함

자전거 타다가 넘어지는 걸 소위 '자빠링'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 스트라이다를 탄 지 일 년이 넘도록 한 번도 넘어져 본 적이 없었습니다. MTB 탈 때는 몇 번 넘어졌던 기억이 있지요. 비 오는 날 미끄러지는 바람에 왼쪽 허벅지부터 팔, 얼굴까지 흠집을 냈었고, 자전거 도로에서 갑자기 방향을 바꾸던 아저씨와 부딪히기도 했었고, 신호 대기 중에 멀쩡히 서 있다가 그냥 넘어지기도 했습니다.

아무래도 MTB는 속도를 많이 내기도 하고, 발이 바닥에 안 닿을 정도로 안장을 높이 올리고 타는 까닭에 안정성이 떨어져 가끔씩 넘어졌던가 봅니다. 그런데 스트라이다는 한 번도 넘어지지 않았습니다. 일단 속도를 많이 낼 일이 없었고 – 어쩌면 낼 수도 없었고 ^^ - 발이 바닥에 닿으니 갑자기 정지해도 중심을 잃는 경우가 없었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자전거가 가벼워 제 마음대로 제어할 수 있기도 했을 테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지난 주 예상치 못했던 일이 일어나고 말았습니다. 자전거 도로를 타고 열심히 달리던 중이었지요. 아침 시간이라 도로에는 사람도 별로 없었고 그래서 아마 내쳐 밟아서 평소 보다는 좀 빨리 달렸던 것 같습니다. 잠깐 딴 생각을 했었을까요. 핸들이 순간 흔들리더니 그만 중심을 잃어버렸습니다. 자전거 탈 때 핸들이 흔들려 버리면 답이 없지요. 스트라이다는 2-3미터 앞에 날라가고 저는 왼손으로 바닥을 짚으며 그만 넘어지고 말았습니다.

왼손으로 짚으면서 왼쪽 허벅지로 바닥을 쓸었습니다만 다행히 왼손이 충격 대부분을 흡수했기에 허벅지는 살짝 까지기만 했는데 문제는 손목을 통해 전달된 충격이 팔꿈치와 어깨까지 전해졌다는 거지요. 사람들은 누구나 다 그렇지만 일단 넘어지면 창피해서 어쩔 줄 모르고, 창피한 게 좀 가시면 아파서 정신을 못 차립니다. ^^

정신을 차리고 생각해 보니 장갑이 없었으면 왼손 바닥이 여지 없이 긁혔을 거라는 생각에 아찔하기만 했습니다. 손목과 팔꿈치와 어깨에 온 충격은 어쩔 수 없다 해도 일단 손바닥은 멀쩡했거든요. 그 날 오후 바로 한의원에 가서 침을 맞았더니 생각보다 빨리 상태가 좋아지는 중입니다.

어쨌거나 그래서 전 자전거 탈 때 다른 건 안 챙겨도 장갑은 꼭 챙깁니다. 딸 아이도 장갑 없이는 자전거 못 타게 합니다. 하긴 딸 아이도 예전에 자전거 타다 넘어지면서 장갑이 얼마나 중요했던지 잘 아는 터라 헬멧은 쓰기 싫어해도 장갑은 꼭 끼고 탑니다.

자전거 타다 보면 안 넘어지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러나 어쩌다 한 번 넘어지면 제일 먼저 우리 몸을 방어해 주는 것이 손입니다. 장갑이 없다면 손이 입어야 할 상처는 생각보다 큽니다. 그런데다가 손은 자주 써야 하고 또 씻어야 하니 부상을 입으면 아주 피해가 큰 셈이지요.

자전거 탈 때 다른 안전 장비도 꼭 챙겨야 합니다. 그러나 여의치 않다면 장갑이라도 꼭 끼세요. 넘어져 보면 장갑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습니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22 16:2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맞습니다.. 맞고요.. ^^ 아.. 내 장갑.. 빵구났던데..ㅜ.ㅜ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22 16:27 신고 수정/삭제

      저도 처음 산 장갑은 몇 번 넘어져서 아예 찢어졌더라는 ㅋㅋ

  • Favicon of http://daisy.pe.kr BlogIcon Daisy 2007.05.22 20:2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보호장구도 일종의 보험이에요.
    백번에 한번 다친다면 그 한번을 위해 착용하는 것.
    보호대 및 보호장구, 백번 강조해도 부족해요. ㅡㅡ/

  • Favicon of http://biog.empas.com/bouquetdor BlogIcon 진주애비 2007.05.22 22:3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고교생시절 전 오토바이를 타다 날은적이 있지요
    그때 순간적으로 짚은 손목이 시려 근 몇년간 고생을 했지요
    아~조심..조심..안전운행하세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23 22:50 신고 수정/삭제

      오호 고교시절 오토바이라... 꽤 날리셨던 모양.. 전 오토바이 무서워서 못탑니다~ ^^

자전거, 어떻게 사면 좋을까?

자전거 타기 시작한지 이제 햇수로 3년. 나도 그 동안 자전거를 두 번 갈아치우며 지금은 스트라이다를 타고 있지만 그 때 비하면 지금은 자전거 타는 사람이 참 많이 늘었다. 실제로 집 앞 성내천 옆 자전거 도로는 휴일이면 사람과 자전거가 너무 많이 자전거 도로의 역할을 못한지 오래됐고, 그나마 좀 여유가 있었던 탄천 주변 자전거 도로도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로 넘쳐난다. 무공해 교통 수단이고, 운동 효과도 확실하고 무엇보다 재미있다는 점에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는 건 참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어쨌거나 나름대로 자전거를 열심히 타고 다녔더니, 주변에서 자전거에 대해 꽤 많이 물어온다. 타면 좋으냐는 건 기본이고 효과가 어떠하며 어떤 방식으로 타는지 묻는 사람도 있다. 게다가 아무래도 자전거가 스트라이다인 까닭에 길 가던 사람들이 그거 얼마냐고 소리지르는 경우도 종종 당한다. 하지만 그래도 가장 많이 물어오는 건, 어떤 자전거를 어디서 사면 좋겠냐는 거다.

결론부터 말하면 인터넷에서 시장 조사를 하고 마음에 드는 모델을 고른 후 가까운 자전거 매장에 가서 사라고 나는 대개 말한다. 더 줄여서 말한다면 자전거 매장에서 사라는 뜻이다.

어느 물건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자전거도 인터넷이 훨씬 싸다. 같은 자전거를 5만원 이상 싸게 파는 경우도 봤다. 100만원쯤 하는 자전거가 5만원 정도 싸다 해도 혹 할 판인데, 20만원쯤 하는 자전거가 5만원 정도 싸다고 하면 이건 좀 얘기가 달라진다. 그래서 사람들은 인터넷에서 자전거를 많이 산다. 나도 그랬다. 나도 내 처음 자전거와 딸 아이의 두 번째 미니벨로를 인터넷에서 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자전거는 일반 생활 용품이나 가전 제품하고 좀 다르다. 자전거는 집 안에 모셔두는 물건이 아니고 밖에서 타야 하는 물건이다. 그러다 보니 반드시 문제가 생기기 마련. 이 말은 애프터 서비스를 받을 일이 반드시 생긴다는 뜻이다. 하다 못해 타이어에 바람이라도 넣어야 한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파는 자전거는 절대 A/S를 해주지 않는다. 물론 오프라인 매장을 두고 독점으로 파는 자전거 샵들, 예를 들면 스트라이다 같은 자전거는 다르다. 인터넷에서 샀어도 A/S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매장도 없이 싸게만 파는 생활 자전거들은 절대 A/S를 받을 수 없다. 게다가 심한 경우 자전거가 조립도 되어 있지 않기도 하다. 물론 조립이라고 해야 안장 끼우고, 페달 끼우는 정도이긴 하겠지만 막상 자전거를 처음 산 사람들에겐 이것도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자전거 매장에서는 20만원쯤 하는 딸 아이 미니벨로를 인터넷에서 16만원 정도에 산 나도 처음에는 4만원이나 아꼈다는 뿌듯함을 느꼈다. 그런데 실제로 자전거를 받고 나니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몇 가지 문제가 생겼다. 우선 브레이크 레버 간격이 너무 넓어 딸 아이 손으로는 잡을 수 없었던 것. 거기에 바구니도 필요했고, 타이어 바람도 빠져 있으니 결국은 그 자전거를 끌고 자전거 매장엘 찾아갈 수 밖에 없었다.

상황을 얘기했더니 매장 주인은 난데 없이 브레이크 줄을 갈기 시작했다. 뭔가 갈아야 하는가 보다 생각을 했는데 옆에서 가만 지켜 볼 수 밖에. 브레이크 줄을 갈고, 바람을 넣고, 바구니를 달고, 짐받이에 맬 고무줄을 샀더니 금새 2만원이란다. 그런데 가만 상황을 보니 조금 눈치가 이상했다.

일단 브레이크 줄은 갈 필요가 없었다. 브레이크 손잡이 간격을 줄이려면 손잡이 근처에 있는 나사를 돌려 주면 되고, 브레이크 손잡이에 달려 있는 조절 나사를 돌려 케이블의 장력을 조절해 주면 된다. 아는 사람에게는 간단한 일이지만 모르는 사람은 도저히 알 수 없는 기능이다. 그런데 그걸 그냥 해줄 수는 없고 뭔가 비용을 받기는 해야 할 테니 그래서 줄을 갈은 모양이었다.

솔직히 말해 동네 사는 사람이니 그냥 해 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건 내 생각일 뿐, 자전거 매장 주인 입장에서는 자전거를 손보기 위해 자기 시간을 들인 것이 아닌가. 어찌 되었든 나는 비용을 지불해야 했고, 브레이크 줄을 가는 것으로 그 일은 해결되었다. 그러나 왠지 기분이 찜찜한 것은 사실. 그렇게 타기 시작한 자전거는 그 뒤로 몇 번 더 자전거 매장엘 가야 했다. 브레이크에서 이상한 소음이 나기도 했고 기어 변속이 잘 되지 않아서 가기도 했다. 물론 그 때마다 난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하지만 내가 만일 그 매장에서 자전거를 샀더라면 그런 비용은 하나도 들지 않았을 것이다. 매장에서 샀으니 A/S를 해줘야 할 테고, 내가 요청한 일들은 모두 A/S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기 때문이다. 결국 처음에 자전거를 싸게 샀지만, 알고 보면 싸게 산 것도 아니다. 하다 못해 타이어에 바람 넣을 때도 눈치가 보이지 않겠는가. 내가 그 매장에서 샀다면 당당하게 넣을 수도 있었을 텐데 말이다.

이런 문제가 반드시 생기기 때문에 자전거는 매장에서 사는 것이 좋다. 특히 자전거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자들이라면 더욱 그렇다. 실제로 가서 자전거를 보고, 자신에게 맞게 자전거를 조절한 후 사야 한다. 타다 보면 어쩔 수 없이 생기는 문제들도 수시로 해결할 수 있으니 별로 걱정할 것도 없다.

그래서 난 내 두 번째 자전거와 스트라이다를 모두 가까운 자전거 매장에서 샀다. 타다가 조금만 이상하면 가서 봐 달라고 할 수 있고 바람도 맘대로 넣을 수 있다. 심심하면 가서 이런 저런 구경을 해도 좋고 필요한 액세서리도 달아 달라고 하면 된다. 인터넷에서 사면 내가 직접 달아야 하지만 매장에서 사면 달아달라고 하면 되니 그것도 편리한 일이다.

자전거는 어쩔 수 없이 문제가 발생하는 기계다. 자전거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이라면 인터넷에서 사고 스스로 고쳐 타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자전거를 산 후 A/S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를 나는 종종 봐 왔다. 그렇게 열 받으면 재미있게 타려고 산 자전거가 웬수 덩어리로 변하면서 집안 구석에 처박히게 된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인터넷을 뒤지는 대신, 가까운 자전거 매장을 찾아가 볼 것을 권한다. 대신, 모든 자전거 매장 주인이 천사 같지는 않으므로 사전에 몇 가지 정보는 알아두고 자전거 매장을 찾아야 할 것이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blog.empas.com/diabloti BlogIcon 정현아범 2007.05.16 09: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티스토리??
    깔끔하고 이쁘네요..
    방배동은 산골이라 자전거타기 넘 힘들어요..헥헥
    (사실은 자전거는 사본 적도 없군요..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16 10:28 신고 수정/삭제

      원래 산에서 자전거를 타야 평지에선 날라다니는 겨~ ^^ 그럼 아직 애들도 자전거 안 태워줬으? 정현인 탈만할텐데?

  • hy 2007.05.19 10:1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렇잖아도 인터넷으로 자전거를 살까말까 고민하고 있었는데..
    a/s라든가 뭐 그런걸 생각안했네요.....^^:
    매장이 조금 비싸긴해도 인터넷으로 사는것보단 낳겠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치카냥 2007.05.19 11:2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잘 알려진 모델은 인터넷이 더 비싼경우도 왕왕 있지요.
    얼마까지 알아보고 왔다고 하면 그밑으로 내려주기도 하니까요.
    물론 모델명에 옵션까지 잘 조사해 가셔야지용..
    중고를 구입할때 고유넘버 확인하는것도 상식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ㅠ.ㅠ

  • ㄹ호 2007.05.19 12:1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차포 주인아닌감?

  • 황당하네 2007.05.19 12: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듣보잡 메이커 미니벨로 사신거 같네요

    일반 메이커 자전거는 매장이 다 있기때문에 인터넷에서 사도 매장가서 무상 수리 가능합니다.

    원래 인터넷 상품은 매장에가서 보고 인터넷으로 사는거랍니다. 님이 인터넷 판매자에게 전화걸어

    서 조금만 신경써서 물어보셧으면 될일로 자기 피해의식에 이런글을 올리다니 황당하기 그지없네요
    .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19 13:52 신고 수정/삭제

      귀하도 만만찮게 황당하시네요.. ^^
      댓글치고는 굉장히 강하지 않나요? 만약 반론이 있으시다면 당연히 본인의 블로그에 쓰시고 트랙백을 다는 것이 훨씬 논리적이고 이성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 라는 겁니다...라든지, 피해의식 운운 한 것은 예의가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송파MTB에서 자전거 샀습니다. 직장이 근처고 분당에서 잠실까지 자전거로 출퇴근합니다. 그래서 잘 아는 매장이 있다는게 얼마나 도움이 되느줄 모릅니다. 자전거,,, 자동차,,, 온라인으로 사실 수 있을까요?.. 글쎄요.. 전 자전거 의류나 액세서리는 좀 사봤지만 자전거는 타보고 단골 매장을 만드는게 무엇보다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황당하네<웃긴다 2007.05.19 13:0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글 좀 읽고 리플 좀 달지.. 왜 이렇게 성급하누?
    앞에 한줄 뒤에 한줄 읽고 마는건지?
    메이커 상품은 대리점들이 있으니깐 쉽게 수리해준다고 적혀 있잖냐.. 바보냐?
    싸다고 아이고 좋아라 하고 샀더만 동네 점빵에서 자잘한 부분 공짜로 수리하기엔 시간이 아까워서 말도 안하고 다른거 수리해주고 그 자잘한것도 수리해주더라 안하냐...
    저런걸 피해의식이라고 말하는것도 우습기도 하네
    어떤 물건이든 첨에 접하면 멋모르고 샀다가 낭패 당하는거 당연한거잖냐
    그런 경험도 한두번 쌓이고 나야 뭘 사도 물어보고 따지고 하는거지
    그러니깐 자기 경험 말하는거에도 이래 시비걸면 인터넷에 글은 왜 올리냐? 니가 황당하다.
    이글 읽고 난 역시 싼게 비지떡이군. 싸구려 말고 메이커로 사야긋다.. 라고 생각했다. 여하튼 무턱대고 딴지 거는 색히들 젤 짜증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19 13:54 신고 수정/삭제

      고정 하십시오.. ^^

    • Favicon of http://biog.empas.com/bouquetdor BlogIcon 진주애비 2007.05.19 17:52 신고 수정/삭제

      그래도 색히하며 함부로 말하면 안 돼지..
      좋게좋게^^...
      아~돼지봐 묵고싶다

  • K 2007.05.20 07: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굉장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인터넷으로 구입했다가 낭패 본적이 있었거든요.. 물론 A/S 가능하고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찾을 수도 있겠지만 처음 자전거 구입하시는 분들께서는 직접 매장가서 구입하시는것이 현명한 선택인 것 같네요.

  • 자전거도둑 2007.05.20 09: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이 글의 별로 동의가지 않습니다.
    어느 저전거매장가도 바람 넣는 것은 그 곳에서 구입을 하던, 안하던 무료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빵구가 났더라도 소비자가 타다가 일어난 문제가 대부분이라 5천원 정도의 돈을 받습니다.

    저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해보고, 분실 후에 인터넷에서 구입했는데,
    구입 후 조립하는 것이 여성분일 경우 어려울 수 있지만, 기본적인 AS부분은 차이가 없습니다.

  • 객객객 2007.05.20 11:3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애 자전거를 잘알아보지도 않고 사이즈 안맞는걸 사서 고치려다가 어느 자전거방에서 바가지 한번 썼다고 이런걸 단정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전혀 공감 안가네요.

    메이커 있는 보급형 자전거는 오프라인이건 온라인이건 싼데서 사는게 낫죠. AS 전혀 차이없습니다.

  • 궁금 2007.05.20 12: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자전거도둑님> 객객객님> A/S 차이가 없다고 하시는데 그럼 인터넷에서 사면 어디 가서 A/S 받나요? 인터넷에서 사고 동네 샵 가면 무료로 A/S 해주나요?

  • 지나가다 2007.05.21 12:5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기요, 어지간한 삼천리 자전거 저렴한 모델도 메뉴얼이 포함되어 있고요, 고객센터 전화도 있어요. 사실 그렇기 때문에 전화한통이면 어렵지 않게 상담할 수도 있고요. 어떤게 무료인지 몰라도 20마넌짜리를 5마넌 싸게 사면서 무료를 바라는 것도 좀 우습고, 5마넌 비싸게 팔면서 그런정도 서비스 안해주는건 더 우습지요. 절대 무료아니라는 겁니다. 글고, 더 우낀건 그렇게 인터넷으로 파는 잔차들 다 동네 잔차점이라는 거지요. 그러니 무료무료들 하시는데, 그거 절대 무료가 아니라 미리 지불해 놓은 서비스 금액에 대한 권리라고 봐야 하는거 아닌가요?

    그리고요 요즘 인터넷에서 자전거들 보면 바람넣는거, 쇼핑바구니, 보조의자, 빤짝이 램프 뭐 이런거는 5마넌 싸게 주면서도 막 함께 주는거 많거든요.

    그러니 매장에서 정당한 인건비 내고 정비하는 것에 대한 적정선이 무었인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지 글고 그런것이 문제(?라고 하는지는 정말 이해못하겠지만)라면 그런 문제에 대해서 보다 적극적인 정보 즉 기종별 해결책이라든가 어떤것은 서비스로 어떤 품목이 있는 것도 있다라든가 뭐 이런쪽으로 글이 진행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인터넷에 자기주장 피력하는 것이 한쪽 논리로만 치우친다면 그건 그냥 여담일 뿐이겠지요. 저도 아이에게 자전거 사줄라고 참 많은것을 알아보고 고민하고 했고, 결국 인터넷으로 구매를 했지요. 이것저것 해보면 한 8-9만원 정도 저렴하게 산 듯합니다. 그리고 조립하다 보니 자전거에 대해 좀더 알게 되었고, 이제는 그거 꾸며주는 재미(라이트 달아주기, 때르릉 바꿔주기 등)로 동네 자전거 매장에도 가 봅니다. 심지어는 그런것도 가격이 너무 차이가 나서 인터넷으로 구매하기도 하지요. 어떤 매장은 WD-40을 만원달랍니다.(허... 이것도 매장에서 구입한 사람한테는 할인 해주기도 하나요@@)

    여튼 각각의 사정에 맞는 구매 행태가 있겠지요.

    그냥 읽어보고 지날 수 있었는데, 이런 생각의 차이가 얼마나 세상을 달리보게 되는지, 그냥 그러려니 했어야 하는데, 너무 긴 댓글이어서 죄송스럽네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21 13:47 신고 수정/삭제

      이유 있고, 정당한 생각의 차이는 얼마든지 환영합니다. 잘 쓰셨네요 ^^ 논쟁하자고 글을 쓴 것도 아니고 경험에 비추어서 쓴 거니까요. 어느 분이 쓰셨는지 알았으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

  • Favicon of http://gol-bang.com BlogIcon junghwan 2007.05.22 12:0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허허, 메뉴얼이 있어도 귀찮은데 자전거 샵에 맡기면 이것저것 주워도 듣고 사람들 만나는 재미들이 있지 않나요? 고칠 줄 알아도 귀찮아서 맡기는 만성 귀찮음환자 라이더입니다.메이저 블로거시라 여러분들과 의견을 나누시네요. ^^ 자전거는 어떤 의미에서는 차처럼 참 잔고장도 많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하는 물건인데, 어떤 분들은 가전제품처럼 생각도 하시는군요. 뭐 그 분들 생각은 그 분들의 경험과 논리가 있으실 테니까.... 하여튼

    안라 하세요 ^^
    (전 수지 살아용~)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22 12:07 신고 수정/삭제

      메이저 블로거는 아니구요 ^^ 사람들의 생각은 참 많이 다르다는 걸 다시금 깨닫게 되더군요.

      정환님도 안전라이딩 하세요~ 고맙습니다.

  • 샬랄라 2008.04.13 00:1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비라면 당연 돈주고 하는거지요.
    하지만, 백번 매장주인 입장을 이해해도, 안갈아도 되는 브레이크 케이블까지 갈아가면서 돈 뜯어내는게 상도는 아닐겁니다.
    그래도 자전거 매장은 자동차 정비소에 비하면, 양반이지요 ^^
    시간은 걸리지만 직접 해보시는 쪽으로, 살짝 추천해 봅니다~

  • 2008.07.04 09:38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CPC3200, xx 같은 터치 스크린

CPC3200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키트는 터치 스크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터치 스크린 방식은 조작 버튼을 화면에 집어 넣어 기기 외부에 별도의 버튼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공간을 활용하는데 유리하고, 화면을 직접 누르기 때문에 훨씬 쉽게 조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는 CPC3200의 터치 스크린 감도가 형편없다는 것이다. 손으로 한 번 눌러서는 반응이 오면 좋은 거고 보통은 두번씩 꼭 눌러야 한다. 손가락으로 누르니 감도가 떨어지는 것 같아 오죽하면 PDA용 스타일러스 펜을 하나 가져다 놓고 그 넘으로 누르기도 하는데, 스타일러스 펜을 쓴다고 해서 딱히 나아지는 것도 없다.

감도가 좀 떨어져도 다른 기능에서 쓰는 데는 솔직히 큰 문제는 없는데,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내비게이션에서 직접 지명을 입력할 때다. 다른 내비게이션과 마찬가지로 CPC3200은 순서대로 배치된(컴퓨터 키보드 형태가 아닌 단순 나열 형태의) 한글 자음과 모음을 누르면서 글자를 입력하게 되어 있는데 아무래도 화면 크기에 제한이 있으므로 모든 한글 자모를 각각 버튼 하나에 배치하지 못했다. 화면 수는 제한되어 있는데 자모 수가 너무 많아 각 글자마다 버튼을 만들지 못했다는 뜻이다.

그래서 비슷한 자모는 서로 묶어 놓았는데 예를 들어 한 번 누르면 ㄱ, 두번 누르면 ㄲ이 입력된다. 자음 뿐 아니라 모음도 마찬가지. 한 번 누르면 ㅏ가 나오고 연속해서 두 번 누르면 ㅑ가 나오는 것이다. 그런데 터치 스크린 감도가 떨어지니 첫 번째 자모를 입력하는데는 별 문제가 없는데 두 번 눌러야 나오는 자모는 제대로 입력되는 경우가 별로 없다.

예를 들어 '교대역'이라는 지명을 입력한다고 하자. ㄱ 한 번 ㅗ 두 번 ㄷ 한 번 ㅐ 한 번 ㅇ 한 번 ㅓ 두 번 ㄱ 한 번, 이렇게 순서 대로 입력해야 한다. ㅛ자와 ㅕ자는 ㅗ와 ㅓ를 두 번씩 눌러야 나오기 때문이다. 문제는 두 번째 터치를 잘 인식하지 못해서 ㅛ가 나오는 대신 ㅗ가 두 번 나오는 아주 웃기는 꼴이 된다는 것. ㅗ가 ㅛ가 되도록 만들려면 정말 몇 번씩 반복해서 지웠다가 다시 터치했다가 지웠다가를 반복해야 한다. 혹시라도 운전 중에 조작하려면 정말 난리도 아니고, 사고 위험도 크다. 물론 내비게이션은 운전 중에 조작하면 안되지만, 현실이 어디 그런가. 그러니 더 잘 작동하도록 만들어야 하는데 주소 한 번 입력하다 보면 짜증이 머리 끝까지 나고야 만다.

오죽하면 이 글 제목에 xx같은 터치 스크린이라고 썼겠는가. 하긴 일부러 감도를 떨어뜨려 운전 중에 조작하면  제대로 안 눌러지게 한 건지도 모르겠다. 그럴 거면 세워 놓고 했을 떄라도 제대로 눌려야 하는 것 아닌가. 어쨌든 CPC3200  터치 스크린. 운전 중에 조작하려다간 짜증나고, 사고 나기에 딱 알맞으니 절대 조심해야 한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biog.empas.com/bouquetdor BlogIcon 진주애비 2007.05.11 21:2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저런!!!
    정말 화 나시겠습니다 거금(?)이 들어 갔을텐데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11 22:16 신고 수정/삭제

      네, 아직 할부금도 다 못냈어요 >.<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12 10:3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음.. 형하고 상의나 해보고 저지르지...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13 08:15 신고 수정/삭제

      솔직히 반 정도는 충동구매 수준이어서리~ ^^

  • ^^ 2007.05.15 12:49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운전 하면서라뇨 보조석에서도 입력하기 어렵더라는~ >.<

  • 지아아빠 2007.06.11 16:0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음..저말고 또 싸용하시는 분이 계셨군요.

    제공 기능 갯수를 제외하면 모든 품질이 최저급인 제품...Ipod 연동된다고 샀다가...

    다른 모든걸 포기하게 만드는...

  • 공감... 2008.02.18 09:3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카맨파크 cpc3200 솔직히 에라에용 터치스크린 센터잡는 기능있긴한데 다시켜면 이상하고 하엿튼 조금 이상한제품

자전거와 엉덩이

자전거 처음 타는 사람들은 백이면 백 모두 한 가지 고통을 겪어야 한다. 바로 엉덩이가 아프다는 것. 자전거 타는 기분은 상쾌해서 얼마든지 더 타고 싶은데 엉덩이가 많이 아프다 보니 더 타고 싶어도 못 타고, 타더래도 어정쩡하게 엉덩이를 세운 채 뒤뚱거리면서 타는 수 밖에 없다.

엉덩이가 아프면 사람들은 당연히 안장이 불편해서 그렇다고 생각을 하게 된다. 인터넷 자전거 동호회에는 엉덩이가 아프다는 초보자들의 하소연이 끊이지 않는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스프링 달린 푹신 푹신한 안장으로 교체 하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안장 위에 씌우는 젤 커버를 사기도 하다. 그러나 결과는 어떨까? 조금 덜 아프긴 하지만 여전히 아프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내가 타는 스트라이다의 안장은 다른 자전거 안장에 비하면 조금 더 푹신한 안장이다. 그래서 사실 스트라이다 타다 보면 엉덩이가 아프다는 생각을 별로 못한다. 그러다가 다른 자전거로 바꿔 타면 스트라이다가 얼마나 좋은 자전거인지 깨닫게 된다. 스트라이다로 꽤 단련했다고 생각했는데도 은근히 아파 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엉덩이가 아픈 것은 자전거 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겪어야 될 운명 같은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자전거가 아니라면 엉덩이 그 부위를 혹사(!)시킬 만한 일이 있는가? 자전거를 처음, 혹은 아주 오랜만에 타게 되면 엉덩이는 처음으로 시련을 겪게 된다. 당연히 아플 수 밖에 없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자전거를 열심히 타서 엉덩이를 단련시키는 수 밖에 없다. 자꾸 타서 익숙해지면 아픈 것도 사라지고 두툼한 안장보다는 날씬한 안장이 훨씬 더 편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실제로 비싼 자전거의 안장을 보라. 두툼하고 푹신한 안장이 있던가. 다들 날렵하고 얍삽하게 생긴 안장들이 대부분이다.

자전거를 타다 보면 엉덩이만 아픈 것이 아니라 사실 온 몸이 다 아프다. 자전거가 도로에 닿으면서 생기는 충격을 온 몸이 다 흡수하기 때문이다. 몸을 앞으로 숙여 타는 자전거는 대부분 손목이 아프고, 몸을 세우고 타는 스트라이다 형의 자전거들은 허리와 등이 아프다. 이를 조금이라도 예방하기 위해 자전거들은 '샥'이라 부르는 충격 흡수 장치를 갖추고 있지만 그렇다고 모든 충격이 흡수되는 것은 아니므로 어느 정도 쑤시고 아픈 것은 견뎌내야 한다. 조금만 지나면 자전거가 흔들릴 때마다 오히려 기분 좋은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 FIN

신고
  • 이건 2007.05.10 14:11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몸이 방어를 하면서 적응을 하겠죠.
    손에 굳은 살이 생기는 것처럼,,

    전 살이 조금은 있지만, 많은 편은 아닌데,
    몇년 전부터 자전거를 다시 탄 이후로 엉덩이 때문에
    크게 고생한 기억이 나지 않는 걸 보면 이것도 복인가 봅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10 15:46 신고 수정/삭제

      그럼요~ 엉덩이 아파서 자전거 못 타는 분도 직접 본 적이 있는데요~ ^^

  • ^^ 2007.05.10 14: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얼마전 급 자전거를 빌려 타게 되었는데요 그 휴유증이 얼마나 심하던지... @@
    또 한번 스트라이다의 장점을 실감 했었더라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10 15:47 신고 수정/삭제

      자전거 빌려 타면 몸에도 잘 안 맞고, 아무래도 힘드시지요~ ^^

[자출일기] 거침 없는 심야의 자퇴길

새벽을 향해 달려가는 오전 세 시. 심야의 자퇴길은 언제나 그렇듯 항상 거칠 것이 없다. 볼 사람도 없고, 설령 본다고 해도 알아챌 사람도 없으니, 남 보기에 우스운 헬멧도 꽁꽁 눌러 쓰고, 시골 할아버지처럼 보이는 형광 발목 밴드도 양 쪽 모두 동여맨다. 귀여운 빨간색 꼬리등과 반짝이는 라이트를 켜면 이젠 준비 끝. 나는 마치 전투를 앞에 둔 사람처럼 긴장하며 스트라이다에 올라 탄다.

사무실 출발은 오전 2시 20분. 집까지 오는 5km 퇴근 길은 출근 길과는 전혀 다른 분위기다. 사람도 없고, 차도 많지 않다. 인도든 차도든 내 가고 싶은 길로 열심히 달리면 끝. 적당히 신호도 떼 먹으면서, 낮에는 절대로 할 수 없는 대로를 가로지르면서 나는 하루종일 쌓인 심신의 스트레스를 날려 버린다.

심야 자퇴길의 가장 무서운 적은, 나보다 더 거침 없는 자동차들. 석촌호수 옆 횡단보도를 제 신호에 맞게 건너고 있다 보면 맞은 편에서 달려오는 차들의 속도가 무섭다. 혹시라도 저들이 멈추지 않고 그냥 달릴까 두려워 나는 페달에 더 힘을 준다. 그렇게 내 스트라이다는 열심히 달린다.

그다지 힘들 것 없는 고개를 넘다 보면, 이 늦은 시간에도 자전거를 타는 동행을 만나기도 한다. 스트라이다 어떠냐고 묻는 그에게, 난 너무 내 애기만 한 것 같아 지나고 나니 후회스럽다. 그도 참 좋은 자전거를 탔었는데. 나도 꼭 한 번 갖고 싶은 빨간색 스페셜라이즈드. 그 자전거에 대해 묻지 않았음이 안타깝다. 나에게 스트라이다가 좋은 자전거였던 것처럼 그에게도 그 자전거가 좋은 친구였을 터인데.

그렇게 마지막 언덕을 넘다 보면 바로 집 앞. 갑자기 집에 들어가지 말고 한 바퀴 더 타고픈 욕망이 샘솟는다. 하지만 내일을 위해 더 달릴 수도 없는 일. 칭얼대는 자전거를(아니 내 마음을) 달래 꼬리등을 끄고 스트라이다를 접으며 오늘의 일정을 마무리한다. 시계를 보니 2시 38분. 출근 시간에라면 도저히 꿈도 꾸지 못할 18분 기록. 이 정도면 더 이상 속도에 욕심낼 일도 아니다.

욕망은 거뒀으되, 아쉬움은 남는다. 내일은 비가 온다니, 스트라이다를 탈 수 없다는 생각에 괜시리 가슴이 답답할 따름이다. / FIN

신고
  • ^^ 2007.05.08 09:0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상상의 새벽길을 함께 퇴근을 해봅니다. 기분 정말 좋네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8 11:24 신고 수정/삭제

      늦어서 피곤하긴 하지만 ^^ 정말 기분 좋게 달린 새벽이랍니다

  • 2007.05.08 09:06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08 10:5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니.. 삼실에서 뭐하다가 그 시간에 퇴근이야?..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8 11:23 신고 수정/삭제

      그러게. 어쩌다 보니 좀 늦었어요~

  • Favicon of http://biog.empas.com/bouquetdor BlogIcon 진주애비 2007.05.08 11:1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멋지십니다...그리고 부럽습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8 11:23 신고 수정/삭제

      멋지긴요. 웃기는 헬멧 쓰고, 할아버지 바지 모양 하고 낑낑대며 자전거 타는데 멋하고는 거리가 멀죠~ ^^ 자전거, 정말 좋아요~ ^^

내 자전거는 스트라이다 #4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트라이다는 싱글 기어다. 다른 자전거들처럼 달그락거리면서 기어 변속을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물론 기어가 없으면 장점 보다 단점이 더 많겠지만, 쉽게 가지고 다닐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최고로 내세운 스트라이다로서는 싱글 기어를 채택한 나름대로 이유가 있을 법하다.

싱글 기어의 단점은 언덕을 오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변속할 기어가 없으므로 평지를 달릴 때나 언덕을 오를 때나 같은 기어로 달려야 하고 상대적으로 올라갈 때 힘이 많이 든다. 또한 시속 30km 이상 빠른 속도를 내기도 쉽지 않다.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무조건 페달을 빨리 돌리는 수 밖에 없고, 그렇게 돌리다가는 발이 헛돌아 넘어질 수도 있으니 결국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셈이다.

장점도 있다. 일단 자전거가 가벼워진다. 여러 단계의 체인링과 스프라켓이 필요 없으므로 아무래도 주렁 주렁 달린 자전거보다는 가볍다. 또 하나 무시할 수 없는 단점은 기어 조작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오히려 편리하다는 점이다. 처음 배우는 아이들이나 여성들이 기어 조작을 무척 어렵게 생각하는데, 그럴 필요 없으니 초보자에게 오히려 부담 없다(물론 스트라이다는 특별한 프레임 구조 때문에 어린이들이 탈 수 없다 ^^).

기어가 없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스트라이다는 앞 기어와 뒷 기어의 기어 비가 크다. 앞 기어의 지름은 대략 25cm, 뒷 기어는 8cm 정도. 일반 27단형 MTB는 가장 큰 3단 기어가 17cm, 가장 큰 기어가 11cm 정도다. 따라서 작은 바퀴에 비하면 평지에서 속도도 그리 나쁘지 않은 편이고 생각 보다 언덕도 쉽게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무리하게 언덕을 올라갈 경우 벨트와 맞물리는 크랭크 부분이 망가질 수 있어 사실 권장할 만한 일은 아니다(그런데도 꼭 한 번씩 해보고야 만다는 ^^).

이런 점에서 살펴본다면 스트라이다에게 있어 싱글 기어는 다단 기어보다 훨씬 장점이 많다. 앞으로 스트라이다가 발전하게 되면 뒷 부분에 3단 기어 정도는 들어갔으면 하는 소망이 있지만 그런 기능들이 스트라이다 원래의 목적을 방해한다면, 차라리 싱글 기어를 유지하는 게 더 스트라이다 답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 FIN

신고

내 자전거는 스트라이다 #3

요즘 자전거에 관련된 글을 몇 개 올렸더니 블로그 리퍼러에 자전거 관련 검색어가 꽤 올라왔다. 더군다나 자전거 얘기를 하면서도 스트라이다 얘기를 빼 놓지 않았던 탓에 검색어 1위가 당당하게 스트라이다. 그런데 리퍼러에 잡힌 검색어들을 보면 참 재미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스트라이다 중고 가격
스트라이다를 중고로 사고 싶은 분들이 많은 모양이다. 그런데 지난 번 글에서도 얘기했지만 스트라이다는 장단점이 워낙 뚜렷한 자전거라 잘 맞는 사람들은 오래 타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금새 되파는 경우가 많다. 그런 까닭에 중고 가격도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특징. 아무래도 네이버에 있는 스트라이다 카페에 가면 이런 중고 매물이 간간히 있다.

중고 가격은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구입한지 1년 미만된 제품들이 30만원에서 35만원 사이에 판매된다. 좀 더 오래된 스트라이다들은 20-25만원 선에 팔리기도 하는데 솔직히 이런 매물들은 거의 못 봤다. 그러니 대략 가격이 30-35만원 정도라고 봐야 할 듯. 최근에 스트라이다 5.0이 새로 나오면서 3.2 버전의 중고 가격이 좀 떨어질 거라고 예상했는데, 아직은 그리 크게 떨어지지는 않았다. 더군다나 5.0 버전 품귀 현상이 불면서 전체적으로 스트라이다 매물이 별로 없어 중고 시세는 크게 변동이 없는 듯.

2. 스트라이다 속도
스트라이다로 얼마나 빨리 달릴지 궁금한 사람들도 많았다. 마음 먹고 달리면 스트라이다도 시속30km는 거뜬히 낼 수 있지만 원래 이 녀석은 레이싱 용으로 만들어진 자전거가 아니다. 요즘 들어 자주 쓰이는 '샤방샤방' 다니는 자전거란 말이다. 속도계가 없어서 정확한 속도는 알기 어렵지만 내 경험에 비추어 보면 대략 시속 15-20km 정도로 다니는게 제일 무난한 속도라고 생각된다. 이 이상 더 빨리 달리게 되면 스트라이다를 절대로 우아하게 탈 수 없다.

3. 스트라이다 짐받이에 사람 타도 되나요
헐. 장문의 키워드다. 결론부터 말하면 절대 안된다. 사람들이 스트라이다를 보면 신기해서 뒤 짐받이에 달려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백이면 백 짐받이가 부러진다. 원래 스트라이다 매뉴얼에도 최대 하중이 5kg이라고 되어 있다. 간단한 짐 정도를 싣는 용도로 써야지 사람을 태우겠다고 덤비다가는 타는 사람과 태우는 사람 그리고 스트라이다까지 셋 다 망가질 각오를 해야 한다.

스트라이다는 참 좋은 자전거다. 이 말이 모든 걸 다 할 수 있는 자전거라는 뜻은 아니다. 용도에 맞게 잘 타야 스트라이다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다. 오늘 밤에도 난 스트라이다를 탄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04 01: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 애드센스를 달았군.. 센스쟁이..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4 01:41 신고 수정/삭제

      이거 생 노가다네요~ 덕분에 아직 집에도 못 갔어요~

안장 높이만 잘 조절해도 자전거가 날아다닌다

자전거를 타다 보면 아주 비싼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도 만날 수 있지만, 20만원이 채 안 되는 이른바 생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된다. 아무래도 비싼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은 자전거에 대해 관심도 많고, 공부도 많이 한 사람들이어서 자전거를 자기 몸에 맞춰 타지만, 생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렇지 않은 듯 하다.

내가 이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단 하나, 생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안장 높이를 제대로 조절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떻게 아느냐고? 그건 페달링 하는 모습을 보면 안다. 안장 높이가 잘 맞지 않으면(대부분은 안장이 너무 낮은 경우인데) 페달링 하는 다리가 옆에서 보면 기역자로 구부러 지고 뒤에서 보면 O자 모양으로 휜다.

사람들이 안장을 낮춰 타는 이유는 자전거가 무섭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두 발이 땅에 편안하게 닿을 정도로 타면 비틀거릴 때 훨씬 더 여유가 있다. 넘어질 만 하면 두 다리로 받쳐주면 되니 아무래도 안정감이 있을 것이다. 그래서 자전거 처음 배울 때는 발바닥이 땅에 닿을 정도로 안장을 낮춰 놓고 타는 것이 좋다.

그런데 자전거에 익숙해지고 이제 웬만큼 타게 된 상태에서도 사람들은 안장을 올릴 생각을 잘 하지 않는다. 여전히 발이 땅에 닿아야 마음이 놓이기도 하겠지만 대부분은 불편하게 타는데 이미 익숙해져서 변화를 찾으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 생각 없이 자전거를 있는 그대로 타는 사람이라면 안장을 조금만 올려보자. 자전거 타는 맛이 달라질 것이다.

왜 그럴까. 자전거가 굴러가는 원리를 살펴보자. 자전거는 사람이 다리로 페달을 돌려 굴러가게 된다. 이 다리가 구부러져 있다면 쫙 핀 다리에 비해 운동량이 적게 전달될 것은 틀림 없는 일. 그래서 안장 높이를 조절할 때는 페달이 맨 아래쪽에 있을 때 이 페달을 밝고 있는 다리가 일자로 펴져야 운동량이 최대로 전달된다. 다리를 쭉쭉 펴야 자전거도 신나게 쭉쭉 달린다는 뜻이다. 게다가 다리를 구부려서 자전거를 타면 다리도 쉽게 피로해진다. 다리는 아프면서 자전거는 잘 안 나가는 그런 모양새가 되는 셈이다. 게다가 절대로 폼도 안 난다.

그럼 가장 좋은 안장 높이는 무엇일까. 정답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사람마다 다리 길이가 다르니 그럴 수 밖에. 게다가 타는 모양새가 다 다르므로 꼭 이것이 제대로 된 안장 높이다라고 주장할 수는 없다. 하지만 나름대로 기준은 있으니 그 기준에 따라 맞춰 보고, 그리고 나서 자기 자신에게 맞는 높이를 찾아야 한다.

우선. 자전거를 처음 배우는 사람은 양 발바닥이 땅에 닿도록 하는 게 좋다. 넘어질 위험이 많으니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일단 처음에는 그렇게 발이 닿도록 안장을 내려 타다가 자전거를 잘 타기 시작하면 그 때 높이를 올려준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운동량을 최대로 전달하려면 페달이 맨 아래쪽에 있을 때 다리가 일자로 펴지는 것이 좋다. 실제로 MTB나 로드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 중 일부는 거의 서서 타는 것처럼 안장을 높여 타기도 한다. 그러나 이렇게 타면 확실히 높은 느낌이 나고 출발할 때나 멈출 때 자세가 좀 불안하다. 자전거를 잘 타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좀 높게 느껴진다.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쓰는 방법은 안장에 앉아서 다리를 내렸을 때 까치발로 설 수 있는 정도로 안장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다. 멈춰 있을 때 양 발끝으로 서 있을 수 있으므로 안정감도 있고 다리도 거의 펼 수 있으므로 자전거도 쑥쑥 잘 나간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이건 사람들이 제일 많이 쓰는 방법이긴 하지만 꼭 절대적인 정답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자전거에 나를 맞추려 하지 말고 자전거를 내게 맞춰야 한다는 점. 안전하게 타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04 01: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앞으로는 사진 좀 추가해주세요...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4 01:40 신고 수정/삭제

      이건 혼자서 사진 찍기 어려워요~ 도와주세요~

  • Favicon of http://blog.magicboy.net BlogIcon Magicboy 2007.05.04 09:2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전 출퇴근용으로만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데... 두 발이 땅에 닿질 않아요..ㅎㅎ....
    페달이 아래로 내려갔을때 다리가 쭉 펴질 정도로 했더니... ..;;;....

    그래서 아침, 저녁으로 스릴이 넘칩니다..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4 14:09 신고 수정/삭제

      맞아요. 출퇴근용, 장거리 뛰시는 분들은 그렇게 타셔야 훨씬 편하게 다닐 수 있지요. 물론 스릴도~ ^^

  • ^^ 2007.05.04 10:3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일단 안장이 낮으면 자전거 타기가 불편하다는점 절대동감..
    특히, 스트라이다는 뒷모습이 꽝~입니다. 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4 14:08 신고 수정/삭제

      네 ^^ 다리를 쭉쭉 펴고 타야 이쁘답니당~

스트라이다용 헬멧 구입기

자전거를 처음 탈 때 헬멧은 참 어색한 액세서리였다. 저런 걸 써야 할까. 괜히 거추장스럽고, 유별나 보이고, 그래서 쓰기엔 좀 창피한 그런 존재였다. 자전거 처음 타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 이렇게 생각한다. 그래서 자전거 처음 살 때 헬멧도 같이 사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런데 자전거에 조금 재미를 붙이고 나름대로 속도를 내며 달리다 보면 헬멧 써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주변에서 꼭 써야 한다는 얘기도 자주 들리고, 실제로 도로를 달리면서 스스로 위험천만한 경우를 두어 번 겪고 나면 헬멧을 사지 않을 수가 없다. 햇빛 가리려고 모자를 써 봤는데 이게 걸핏하면 날아가 버리는 바람에 낭패를 본 적도 있으니 결국 헬멧 안 사고 버틸 재주가 없는 것이다.

스트라이다로 바꾸면서 사실 헬멧은 크게 고려하지 않았다. MTB 탈 때 쓰던 헬멧이 있었지만 스트라이다와는 영 어울리지 않았고, MTB 탈 때처럼 속도를 낼 일도 없을 뿐 더러 살살 타고 다닐 테니 굳이 헬멧을 써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스트라이다 타는 많은 사람들이 헬멧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정작 쓰고 다니는 사람은 별로 없는 걸 보면 다 나와 비슷한 생각인 듯 하다.

하지만 날씨가 좋아지고 본격적으로 자출을 하면서 또 다시 헬멧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아무리 살살 달려도 차도와 인도를 마구 오가면서 타는데 아무래도 불안했기 때문이다. 어차피 MTB 타면서 헬멧도 썼는데, 스트라이다라고 못 쓸 건 뭐람. 결국 헬멧 하나 사기로 했는데 문제는 도대체 마음에 드는 헬멧이 없다는 거였다.

MTB 탈 때 쓰던 뾰족한 헬멧은 어울리지 않으니, 결국 둥그런 스타일의 헬멧을 찾아야 했는데 대부분 오토바이 헬멧만 있을 뿐 자전거 헬멧은 찾기가 어려웠다. 오토바이 헬멧은 단단하기야 하겠지만 그 덕에 무겁고, 또 통풍이 안 되어 여름엔 죽음이라는 얘기를 들었으니 살 생각이 별로 없었고, 그렇다고 애들용으로 나온 헬멧을 쓸 수도 없으니, 필요하다고 생각은 했지만 정작 마음에 드는 물건을 찾을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러다가 눈에 띈 것이 이번에 구입한 레이저 Razor 헬멧이다. 메트로 헬멧이 예쁘긴 했는데 구입할 방법이 별로 없다 하고, 등산용 헬멧이 둥그렇긴 했는데 왠지 어색하고, 그러다가 이 넘을 우연히 찾게 된 것이다. 인라인 스케이트 용이라 하고 헬멧 위에 바람 구멍이 있어 통풍이 잘 될 것 같고, 게다가 일단 둥그런 모양이니 스트라이다와 잘 어울릴 거란 생각이 들어서였다. 인터파크에서 샀고 가격은 3만 6천원. 배송비 2,800원이 별도로 붙었다.

검은색, 회색, 흰색이 있는데 회색은 품절이라 일단 흰색 주문. 주문하고 다음 다음 날인가 도착했는데 박스에 달랑 비닐 포장된 헬멧이 들어 있었다. 황당한 것은 ^^ 인터파크에서 주문했는데 박스는 d&Shop이었다는. 아마 판매자가 이곳 저곳에서 파는 사람인데 d&Shop 박스 밖에 없었던 모양. 인터파크에서 알면 좀 기분 나빠할 일이지 싶다. ^^

어쨌든 비닐을 뜯어 헬멧을 꺼내 급한 대로 머리에 써 봤는데~ 휴~ 이런 헬멧을 처음 써서 그런지 영 어색하고 한마디로 좀 웃겼다. 이걸 어떻게 쓰고 다니나 걱정이 먼저 밀려 왔지만 쓰다 안 되면 딸 아이 주지 뭐 하는 생각으로 반품은 포기. 게다가 또 자꾸 써보니까 그런대로 적응되는 것 같기도 했다. 주변 사람들 반응을 보면 딸 아이는 너무 웃겨~ 다른 사람들은 귀여운(!) 맛이 있네 라는 식이다. 여튼 아는 사람들 앞에서는 쓰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헬멧의 모양은 사진과 같다. 실제로 쓴 모습을 공개할 자신은 없으니 그냥 상상하시길. 얼굴이 좀 작고 갸름한 분들한테 어울릴 듯 하다. 헬멧도 머리가 큰 편인 사람들에게는 잘 어울리지 않을 듯. 스트라이다 열심히 타서 얼굴에 살 좀 빼면 나도 그런 대로 어울리겠지 하는 생각도 하는 중이다.

가격 대가 저렴한 탓인지 장점보다는 단점이 더 많다. 헬멧이야 머리에 쓰기만 하면 되니 특별한 장점이 없을 테고, 일단 고정쇠(후크)와 턱 끈이 너무 부실하다. 저가형 헬멧들에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단점인데 턱 끈은 마음대로 조절하기가 쉽지 않고 후크는 끼고 빼는 과정이 영 불편하다. 매끄럽게 맞지 않아 끼울 때 좀 고생해야 하고 뺄 때도 마찬가지. 예전에 쓰던 KED 헬멧에 비하면 영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헬멧 자체의 디자인이 둥근 모양이라 그렇겠지만, 선바이저가 없는 것도 단점이다. 선그라스 외에는 햇볕을 막아줄 장치가 없는 셈. 모자를 쓰고 헬멧을 써도 될 듯 했지만 일단 안 들어가고, 실제로 해 놓으면 모양이 되게 웃긴다. 그러니 패스. 결국 선그라스와 버프로 단단히 얼굴을 가릴 수 밖에. 이마와 눈 사이가 만만찮게 탈 것 같은 느낌이다.

내피를 교체 혹은 분리할 수 없는 것도 단점. 오래 쓰다 보면 빨아줘야 하는데 이건 세탁이 불가능하다. 오래 쓰다가 더러워지면 그냥 버려야 하는 것은 저가형 제품의 정해진 운명. 하긴 4만원 조금 안 되는 제품에 내가 너무 많은 것을 바라는지도 모르겠다.

몇 가지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일단 나는 이 헬멧을 쓰기로 작정했다. 몇 번 쓰다 보니 그런 대로 자리가 잡히는 것(!) 같기도 하고, 다른 대안도 없기 때문이다. 대신 낮에는 뒤에 싣고 밤에만 쓸 생각 ^^ 낮에 얼굴을 가릴 방도를 좀 찾아야 할 판이다.

얼굴 큰 분들은 절대 비추. 고급형 헬멧 쓰시던 분들도 비추. 입문용으로 부담 없이 쓰려는 얼굴이 작은 분들에게 어울릴 듯 하다. / FIN

신고

CPC3200, 내비게이션 켜는데 1분이나 걸려

CPC3200의 또 다른 단점은 부팅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이다. 이 제품을 켜면 처음에는 라디오와 CD, DVD만 동작하고 약 20초 정도가 지나야 내비게이션, DMB, 음악, 영상, 사진 등을 켤 수 있게 된다. 눈치를 보니 SD 메모리에 들어 있는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일종의 부팅 시간이 걸리는 듯 하다.

이 중에서 DMB는 켜자 마자 사용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이 때는 단지 화면만 나올 뿐 아무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즉 채널을 바꾸거나 모드를 변환하는 등의 기능이 하나도 동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따라서 켜진다고 해도 별 의미가 없다.

실제로 걸리는 시간은 어떨까. 초시계를 들고 부팅 시간을 측정했다. 전원은 리모콘으로 켰는데 리모콘의 파워 버튼을 누른 시간부터 기능 화면이 완전히 나올 때까지 시간을 측정했다.

제품을 켜고 라디오가 나오는데 까지 걸린 시간은 약 7초. 세 번 측정해도 결과는 큰 차이가 없었다. 사실 7초도 짧은 시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못 기다릴 시간도 아니므로 적당히 참고 넘어가자. 라디오가 켜지고 약 14초가 지나면 잠시 라디오 소리가 중단되면서 볼륨을 표시하는 슬라이드 바가 좌 우로 움직이는데 이 때 부터 내비게이션, DMB, 영화, 음악, 사진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처음 시스템을 켠 이후 21초가 지나야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억지로 참고 참고, 이 정도도 기다릴 수 있다고 하자.

마지막으로 내비게이션은 정말 최악이다. 내비게이션을 사용할 수 있게 된 이후 본체의 내비게이션 버튼을 눌러 내비게이션을 시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자그마치 34초를 기다려야 내비게이션이 동작하게 된다. 화면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모래 시계 옆에는 기다리라는 메시지가 깜빡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상에 어떤 내비게이션이 부팅하는데 1분이나 걸린단 말인가. 1분이라는 시간이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도로 위에서는 엄청 긴 시간일 수 있다. 정작 중요한 위치에서 길을 찾으려 하면 내비게이션 부팅이 너무 오래 걸려 방향을 바꿔야 할 지점을 놓치기도 한다. 물론 내비게이션을 조작하기 위해서는 차를 멈춘 상태에서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디 그런가. 부팅 시간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예전에 쓰던 PDA의 아이나비도 이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았다.

하긴 좋은 점도 있긴 하다. CPC3200을 켠 후 어쨌든 1분은 기다려야 하므로 급출발을 방지(!)할 수 있다. 일단 이 넘이 켜질 때까지는 기다렸다 가자~ 뭐 이런 생각으로 운전을 하게 되니 말이다. 그러나 정작 필요한 상황에서 일분이나 걸린다는 건, 아무리 생각해도 좋게 봐 줄 수 없는 일이다. / FIN

신고

CPC3200, 깨끗한 라디오 방송은 포기하라

CPC3200은 라디오, DVD, 내비게이션, DMB, 영화, 음악, 사진 등을 재생할 수 있다고 자랑한다. 이 중에서 영화, 음악, 사진은 내부에 삽입하는 SD 카드에 저장되는 것들을 재생한다는 얘기고 라디오, DVD, 내비게이션과 DMB는 별도로 동작한다.

이 제품을 처음 켜면 라디오나 DVD 중에서 하나가 자동으로 켜진다. 기본적으로는 라디오가 켜지고, 마지막 조작에서 DVD나 CD를 듣다가 껐다면, DVD나 CD가 켜진다. 일단 라디오 얘기부터. FM/AM을 지원하고 48개까지 저장했다가 선택할 수 있는데 사실 이렇게 많아 봐야 별 소용 없다 저장할 방송이 과연 몇 개나 되겠는가. 게다가 한 화면에 나타나는 프리셋 수는 겨우 6개. 나머지는 스크롤 바를 내려 밑으로 이동해야 찾을 수 있으니 프리셋의 의미가 퇴색되는 셈이다. 게다가 나중에 얘기하겠지만 터치 스크린의 감도는 왜 이렇게 떨어지는지.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현대, 기아차에는 안테나가 없다. 뒷 유리가 안테나 역할을 한지 이미 오래되었다. 그럼에도 순정 오디오에서 라디오는 괜찮은 음질을 보였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CPC3200의 라디오는 잡음이 심하다. 딱 맞는 주파수를 찾아도 치~ 하는 잡음이 뒤에 계속 깔려 있어 라디오를 듣기가 심히 거북스럽다. 그래서 난 이 제품을 사고 거의 라디오를 들은 적이 없다. 기껏해야 교통 방송 정도를 들었을 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제품을 켜면 라디오가 제일 먼저 시동되는데 항상 시끄러운 잡음과 함께 나니, 이것도 영 기분 좋은 일이 아니다. 게다가 조작 방법은 어찌나 어려운지. 기본적으로 라디오 주파수를 프리셋 할 때는 처음에만 자동으로 한 번 탐색해 저장한 후 필요 없는 것은 지울텐데, 화면 인터페이스로는 도저히 조작법을 알아차릴 수 없고 매뉴얼도 실제로 주파수를 설정하는 방법은 설명도 하지 않고 있다.

나중에 알아낸 것이지만 기억시키고자 하는 주파수를 찾았다면 그 주파수를 2초 이상 누르고 있으면 기억 된다. 그런데 매뉴얼이든 어디든 그런 설명은 하나도 나와 있지 않다. 이래서 매뉴얼은 개발자가 만드는 게 아니라 기획자가 만들어야 한다. 개발자들이 매뉴얼을 만들면 대부분이 개발자 입장에서 쓴다. 자기들은 다 아니까 그렇게 써도 알아먹겠지만 생전 처음 매뉴얼과 기계를 접한 소비자들은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알아 먹기 조차 어렵다.

어쨌거나 CPC3200 라디오 기능. 깨끗한 라디오 방송 듣기는 포기해야 한다.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5.01 10:1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그래서 잘 알아보고 사야한다니께... 그래서 좋은 리뷰가 중요한거여...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01 21:45 신고 수정/삭제

      문제는, 좋은 리뷰가 없다는 거에요~ ^^

나의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키트 구입기 CPC3200

내 차는 2007년 7월식 그랜드카니발, 월드클래식 모델이다. 11인승 승합차지만 차 값만 따지고 보면 웬만한 중형차를 살 수 있을 정도 금액이다. 승용차만 타던 내가 승용차를 살 수 있을 금액으로 난데없이 승합차를 질러 버린 건, 단 하나의 이유에서다. 자전거를 싣고 놀러 다니기 좋다는 이유에서였다.

자동차를 처음 살 땐 누구나 그렇지만 사실 약간 오버해서 산다. 자기가 마음에 두었던 모델모다 조금 더 비용을 지출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런 까닭에 순정으로 나오는 DVD 키트를 구매하지는 못했다. 300만원을 넘는 순정 DVD 키트를 장착하면 기분이야 좋겠지만, 차 값도 올라가고, 등록세도 올라가고, 결국 보험료도 더 올라간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도 해서 였다. 어쩌면 처음에는 DVD 키트 따위가 무슨 필요 있을까 그런 생각을 했었는지도 모른다.  승용차에서 사용하던 PDA용 내비게이션이 있어서 다른 내비게이션을 구매할 생각을 안 했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그 모든 생각에도 불구하고, 나는 결국 사제(!) 멀티미디어 키트를 구매하고 말았다. 매번 PDA를 설치하기도 번거로왔고 대시보드 위에서 무언가 덜컹대는 것도 영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8월의 한참 덥던 그 어떤 날, 무료한 운전에 지친 나는 DVD도 되고 소위 말하는 PMP 기능도 되는 그런 멀티미디어 키트는 없을까 라는 생각을 하다가, 나는 그대로 차를 돌려 친구가 운영하는 튜닝 샵으로 직행했다.

솔직히 어떤 제품이 있는지도 모르고 무작정 달려 간 것이니, 내게는 어떤 사전 정보가 있을 리 없었다. 친구의 튜닝 샵에서 내비게이션을 전문으로 설치하는 실장과 만나 이런 저런 얘기를 하다가 내가 요구한 사항은 다음과 같았다.

1. 차량 오디오 설치 자리에 들어갈 것(소위 말하는 인대시 타입)

2. DVD는 물론 AVI, MP3, 내비게이션, DMB를 지원할 것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한다면 어느 정도 비용은 감수하겠다는 것이 내 생각이었다. 1번 조건을 요구한 것은 내가 차에 치렁 치렁 달고 다니는 걸 싫어하기도 했었고, 도난 문제도 은근히 신경 쓰였고, 떼었다 붙였다 하는게 영 번거롭다는 걸 PDA 내비게이션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2번 조건은 다소 욕심이라는 생각이 들긴 했지만 내가 생각하는 건 다른 사람들도 다 생각할 수 있을 테니, 반드시 그런 제품이 있을 거라는 일종의 확신도 있었다.

상담하면서 내 요구조건을 들은 실장은, 인대시 타입(기존 차량용 오디오처럼 자동차 안에 내장되는 타입)으로는 '내비게이션이 좋은게 없다'라는 얘기를 꺼냈다. 머 좀 질이 떨어지기로 길 찾아 가는데 문제가 있겠냐는 생각이 들어서 '못 쓸 정도만 아니면 괜찮겠다'라고 얘기를 했더니 그제서야 권해주는 제품이 카맨파크라는 회사의 CPC3300 모델이었다.

솔직히 그 실장도 이 제품을 본 적은 없었단다. 단지 내가 하는 얘기를 듣고, 자동차 오디오 전문 잡지의 광고에서 본 내용을 떠 올렸던 것. 내게도 보여준 것이 바로 그 광고였다. 광고에는 인대시 타입에 6.5인치 LCD를 달았고 DVD는 물론 영화, 사진, 음악도 다 재생된다는 얘기가 적혀 있었다. 내비게이션과 DMB도 기본. 내가 요구하는 내용이 모두 들어있었던 데다가 더 놀랄만한 일은 IPOD 30GB짜리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 녀석과 바로 연결해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IPOD 30GB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내가 예상했던 가격 대를 뛰어넘었지만 그래도 아이팟이 어디냐 하는 생각에서 '그럼 이 녀석으로 달아주세요'라고 말을 꺼내고 말았다.

그런데 우습게도 CPC3300을 달지 못했다. 광고는 나와 있는데, 제품은 아직 안 나왔기 때문이란다. 그래서 할 수 없이 선택한 것이 CPC3200. 3300과 다른 점은 단 하나, 아이팟30기가가 포함되지 않는 다는 것이다. 물론 추후에 아이팟을 구매하면 연결할 수는 있다고 했다. 나와 있지도 않은 제품을 달라 할 수도 없고, 기왕 사러 갔는데 더 기다린다는 것도 좀 우습고 해서 나는 CPC3200을 선택하고 말았다.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키트를 선택할 때 어려운 점은 바로 이것이었다. 그 제품을 대놓고 보고, 비교해 볼만한 방법이 전혀 없었다. 나는 단지 광고나 카달로그만을 보고 제품을 선택해야 했고, 이미 제품을 팔아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의 얘기를 듣는 수 밖에 없었다. 내가 워낙 최첨단 제품을 찾았던 까닭에 실장도 자기가 판 경험이 없는 제품을 골라 줄 수 밖에 없었을 터이고. 어차피 광고나 브로셔는 과장될 수 밖에 없으니 나는 과장된 정보와 경험하지 못한 기대에 의지해 제품을 선택해야만 했다.

게다가 이러한 제품들이 그리 범용적으로 팔리는 제품이 아니니, 인터넷에 관련 정보도 거의 없고 사용기나 후기는 찾아보기가 더 어려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거나, 그래서 내가 선택한 차량용 멀티미디어 키트가 바로 사진에 보이는 CPC3200이다. 그러나 CPC3200을 달고 난 이후 지금까지 난 한 번도 이 걸 달기 잘했다는 생각을 해보지 못했다. 처음 살 때부터 말도 안되는 에러가 발생하지를 않나, 된다는 기능도 어설프지 않나, 게다가 사후 지원은 거의 전무하다 시피 하다.

그래서 이 블로그를 통해 CPC3200에 대해 열받은 얘기를 좀 써볼까 한다. 6개월이 넘게 써 왔으므로 이런 얘기를 할 만한 자격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누군가 이런 장비를 사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라도 정보가 되면 그 또한 바라 마지 않는 일이기도 하다.  / FIN

신고

딸 아이가 스트라이다를 탔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 딸 아이는 학교 들어가기 전부터 자전거를 탔습니다. 보조 바퀴가 달린 자전거를 네 살 때 사 주었는데 그게 아빠의 욕심이었다는 걸 깨달은 건 자전거를 산 그 몇 일 뒤였을 겁니다. 그 자전거를 일 년쯤 놀리다가, 딸 아이는 드디어 제 스스로 페달을 돌리기 시작했고 초등학교 1학년이 되자 마자 보조 바퀴를 떼었습니다. 그리고 세월이 흘러 지금은 4학년. 보조 바퀴 달린 자전거에서 지금은 20인치 바퀴 달린, 구입 당시 17만원쯤 하는 중국산 미니벨로로 자전거도 바뀌었습니다.

이 녀석과 같이 자전거를 탈 때면 항상 미안한 마음을 금하지 못했습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을 썼다고 하는 미니벨로지만 무게가 얼추 18kg은 될 듯 합니다. 6단 기어가 있지만 아무래도 부실해서 제대로 말을 듣지도 않습니다. 브레이크를 잡을 때 마다 삑삑 소리도 나지만 아빠 실력으로는 도저히 그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자전거가 후져서(!) 그러니 어쩔 수 없지 뭐 그런 생각이 었습니다.

그런데도 이 녀석, 스트라이다를 타는 저를 쫓아오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그 무거운 미니벨로를 끌고 탄천에서 가락시장 쪽으로 올라오는 그 다리를 올라 옵니다. 그 뿐 아닙니다. 한강시민공원에서 올림픽 공원쪽으로 자전거 도로를 타고 오다 보면 아산병원 쪽으로 한참 높은 오르막길이 있습니다. 그 길도 끄떡없이 올라옵니다. 제가 봐도 참 대단한 딸입니다. ^^

그런 녀석에게 이 가벼운 스트라이다를 안겨 주면 날아다닐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다 아시다시피 스트라이다는 삼각형이라는 프레임 구조 때문에 150cm 이하나 190cm 이상은 타기가 영 불편합니다. 큰 키는 그렇다 쳐도 150cm 이하면 발이 닿지를 않습니다.

지금 딸 아이 키는 145cm. 지난 토요일에 괜히 한 번 해보자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육각렌치를 들고 스트라이다 짐받이를 풀어낸 후 안장을 제일 밑으로 내렸습니다. 이렇게 내려 놓으면 짐받이는 달 수가 없지요. 뭐 굳이 없어도 되니 오케이. 일단 딸 아이와 같이 아파트 앞 주차장으로 내려 갔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딸 아이는 스트라이다를 탔습니다. 발이 바닥에 닿지 않지만 페달까지는 닿더군요. 일단 태워 놓고 잠깐 잡아 줬더니 몇 번 흔들거리다가 중심을 잡기 시작합니다. 다리가 짧아 엉덩이가 양 쪽으로 한참 씰룩 거려야 하지만 그래도 잘 굴러 갑니다. 브레이크도 별 문제 없이 잘 잡구요. 속도를 줄인 후 뛰어 내리는 것도 약간 불안하지만 그런대로 해 냈습니다.

문제는, 탈 때입니다. 바닥에 발이 닿지 않으니 탈 방법이 없지요. 한 쪽 페달에 발을 얹고 자전거를 굴리면서 다리를 뒤로 들어 타면 되겠지만, 그건 한참 잘 타는 사람들이나 할 일이고 4학년 여자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니었습니다. 어찌 되었든 타보겠다도 뒤뚱 댔습니다만, 너무 위험해서 제가 더 못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태우고 나니 5cm만 더 크면 충분히 스트라이다를 태울 수 있겠더군요. 5cm만 크면 아빠가 예쁜 색으로 사줄께 했더니 하늘 색으로 사달랍니다. 이 녀석이 일년에 평균 7cm 정도 자랐으니까 아마 내년 봄부턴 스트라이다를 탈 수 있겠더군요. 일 년 뒤, 이 녀석과 둘이 스트라이다로 라이딩 할 생각을 하니, 벌써부터 마음이 뿌듯합니다. 충분히 기다릴 가치가 있는 일이겠지요. ^^ / FIN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4.30 00:0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추카추카.. 정말 빨리 큰다.. ^^

  • Favicon of http://conodont.egloos.com/ BlogIcon 꼬깔 2007.05.16 18:0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정말 많이 컸네요.^^ 얼마 전 다현이에게 15인치짜리 작은 자전거(물론 보조바퀴 달린거)를 사줬는데 굉장히 재밌어 하네요. 보조바퀴가 지면에 너무 닿아서 울퉁불퉁한 지면에서는 뒷바퀴가 헛돌아 조금 조절을 해줬고요. 저도 자전거를 하나 살까 고민 중에 있네요. 포스팅도 하나 했습니다. 다현이 자전거 타는거^^ 좋은 하루 되세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5.16 18:28 신고 수정/삭제

      아빠가 딸에게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자전거 가르치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

자전거 탈 때 꼭 필요한 네 가지

날씨가 좋아지면 자전거 타기도 한결 좋아지지만, 전혀 예상치 못한 훼방꾼도 있다. 자전거 탈 때 날씨만 좋으면 되는데 훼방꾼이라니? 그냥 말로 생각해서는 도저히 알 수 없다. 자전거를 타 봐야만 그 훼방꾼이 누군지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큰 훼방꾼은 바로 햇볕이다. 요즘 같은 봄날에 얼굴을 드러내고 한 시간만 자전거를 타도 벌써 남들이 얼굴 탔다는 얘기를 한다. 검게 탄 얼굴이야 건강의 상징이기도 하겠지만 그것도 한 두 번이지 그렇게 얼굴을 태우다가는 공사판에서 일하는 사람 못지 않게 된다. 그래서 자전거 타는 사람들 대부분은 외계인 같은 모습에도 불구하고 얼굴을 완전히 가리고 탄다. 특히 여자들은 더하다. 챙이 넓은 모자를 쓰는 것은 물론 코까지 완전히 가리는 마스크를 쓴다.

그런데 그렇게 흉칙한 마스크를 쓰는 데는 더 큰 이유가 있다. 날씨가 좋아지면 사람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무릇 봄이란 만물이 살아 숨쉬기 시작하는 날이라 하지 않던가. 사람은 물론 벌레들도 봄이면 활개치고 돌아다닌다. 특히 분당에서 성남을 지나 서울까지 흐르는 탄천 주변처럼 습지가 많은 곳은 그야 말로 벌레들의 천국이다. 이렇게 벌레들이 떼를 지어 날아다니는 길을 자전거로 달린다고 상상해 보라. 부딪히는 것도 끔찍한데 그 중 일부는 코로, 입으로 사정 없이 들어온다. 심지어 눈에 들어가기도 한다.

자전거도 나름대로 속도가 있는 탈 것인데, 한참 달리는 중에 이런 벌레와 부딪힌다면 당황하게 되고 잘못하면 사고로까지 이어진다. 따라서 벌레를 막는 고글과 마스크는 반드시 필요한 안전 장비.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극성스럽게도 흉칙하게 막는다고 뭐라 할 것이 못 된다. 다 이유가 있기 때문에 쓰고 다니는 것이다.

헬멧도 마찬가지다. 원래 헬멧은 머리를 보호하는 장비지만 햇볕을 가리는 역할도 한다. 햇볕이야 모자로 가리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그리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자전거 타면서 모자를 쓰고 타지만 모자는 까닥하면 바람에 쉽게 날아가 버린다. 꽤 단단히 눌러 썼다고 해도 강한 바람 한 번이면 벗겨지기엔 충분하다. 그런 까닭에 턱 끈을 조이는 헬멧이 필요한 것이다. 헬멧은 넘어졌을 때나 자전거를 타는 도중에 머리를 보호하기도 하지만 선바이저가 있어 햇볕을 가려 주는 꼭 필요한 안전 장비다.

마지막으로 자전거 타는 사람들이 꼭 갖춰야 할 장비는 바로 장갑이다. 사실 다른 것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 해도 장갑은 반드시 껴야 한다. 자전거를 타다 넘어지면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손을 짚는다. 손이 먼저 바닥을 짚으면서 몸을 보호하는 것이다. 아스팔트나 콘크리트가 아닌 흙 위에 넘어진다고 해도 손바닥은 그런 것들을 이겨낼 만큼 두껍지 못하다. 바닥에 넘어져서 까진 손바닥은 상상만 해도 끔찍하지 않은가. 어쨌거나 장갑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꼭 껴야 할 필수 장비다. / FIN

Copyright 2006-2007 RayTopia.net. All Rights Reserved.
RayTopia에 있는 모든 글과 사진은 RayTopia의 소중한 재산이므로
상의 없이 무단으로 복제하실 수 없습니다.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4.26 22:4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따.. 사진 자료도 좀 부탁합니다..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4.26 22:54 신고 수정/삭제

      이쁜 헬멧 다시 사면요~ ㅋㅋ 버프도 다시 사얄 듯.. 쩝...

내 자전거는 스트라이다 #2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트라이다를 타는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는 것처럼, 스트라이다는 장단점이 명확한 자전거다. 쉽게 접어 이동할 수 있다는 최고의 장점을 살리기 위해 속도나 편안함, 기어 등을 포기한 자전거다.

아무리 기계를 못 다루는 사람들도 스트라이다는 길어야 2초면 접을 수 있다. 이것 저것 다 뺴고 무게를 줄였기 때문에 그렇게 접어 굴리면 여자들도 쉽게 끌고 다닐 수 있다.

그 뿐인가. 딱 접어 놓으면 차 트렁크에 쏙 들어간다. 트렁크 공간이 여유 있다면 두 대도 들어갈 수 있으니 차와 함께 먼 곳으로 자전거 여행을 떠나도 좋다. 혹시라도 미니밴이 있으면 금상첨화. 스트라이다와 미니밴은 세상에서 제일 잘 어울리는 커플일게다. 그 뿐인가. 지하철이나 버스에서도 천대 받지 않고 끌고 탈 수 있다.

편안한 복장으로 탈 수 있는 것도 장점. 특이한 모양새 때문에 어떤 옷과도 잘 어울린다. 정장을 입고 탈 수 있는 유일한 자전거라는 말이 나올 정도니 - 실제로 나도 정장 입고 타봤다 - 다른 옷은 말할 것도 없을 터.

앞과 뒤의 기어비가 크기 때문에 기어가 없는 자전거 치고는 오르막길도 그리 힘들지 않게 오를 수 있다. 기어비와 상관없이 자전거 자체가 10kg 정도로 가벼운 것도 오르기 쉬운 까닭 중 하나다.

이 장점을 살리기 위해 스트라이다는 많은 것을 포기해야 했다. 바퀴가 작은 데다가 기어가 없으니 속도를 빨리 내는 건 아무래도 무리다. 오르막기를 그리 힘들지 않게 오른다 해도 다른 자전거에 비해 절대 불리하다. 흔히 쇼바라 불리는 충격 흡수 장치가 없어서 온 몸으로 그 충격을 다 받아야 한다.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핸들 축이 뒤에 있어 익숙해 지기 전까지 핸들 조작이 쉽지 않고 한 손으로 절대 탈 수 없다. 안장 높낮이를 조정하려면 육각렌치가 필요하고 손도 많이 간다. 삼각형 모양의 프레임 때문에 150cm 이하나 190cm 이상은 타기가 쉽지 않다.

이런 까닭에 겉 모양에 반해 스트라이다를 산 많은 사람들이 사고 나서 곧바로 파는 경우가 종종 눈에 띈다. 조작하기 불편하고 속도가 안 나며 똑바로 허리를 펴고 다야 하는 구조가 영 불편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이유다. 하지만 원래 스트라이다는 속도를 빨리 내는 자전거가 아닌 걸. 그래서 자전거를 살 때 용도를 명확히 생각하고 사지 않으면 후회하게 되는 법이다. 어쨌거나 스트라이다 중고 값이 잘 떨어지지 않는 이유도 산지 3-4개월도 안되는 신품 같은 중고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이다. 동호회 벼룩 시장 등을 살펴보면 한 달 밖에 타지 않았다는 중고도 종종 있다. 그러니 아무리 중고지만 가격이 크게 떨어질 수는 없는 일.

나 혼자만의 생각일지 모르지만, 스트라이다는 편도 10km 내외를 주행하기에 딱 좋은 자전거다. 굳이 한강 시민공원 같은 자전거 도로가 없어도 괜찮다. 로데오를 하는 기분이 들겠지만 익숙해지면 충분히 다닐 만 하다. 평균 속도도 15km 정도로 소위 말하는 '샤방샤방' 타는 사람들에게 어울린다.

스트라이다는 만능 자전거가 아니다. 그야 말로 생활 자전거. 자전거를 스포츠나 레저가 아닌 생활로 타는 사람들에게 딱 어울리는 자전거다. 그런 사람들에게 스트라이다는 최고의 탈 것임에 틀림 없을 것이다. / FIN

Copyright 2006-2007 RayTopia.net. All Rights Reserved.

RayTopia 있는 모든 글과 사진은 RayTopia 소중한 재산이므로

상의 없이 무단으로 복제하실 없습니다.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4.26 22: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생활자전거라는데 100% 공감...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4.26 22:53 신고 수정/삭제

      생활을 업그레이드하는 자전거~ 라고 하면 좀 너무 그런가요? ㅋㅋ

달리고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듣기만 해도 기분 좋은 ''봄이 왔는데, 봄비가 주륵 주륵 내립니다.
식물을 자라게 하는 아주 소중한 봄비라는 걸 알고는 있지만
이 아까운 계절에 자전거를 타지 못하고
그렇게 하루를 또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니 안타깝기만 합니다.

이렇게 비오는 날엔, 그저 상상만으로도,
한적한 길을 유유히 달리고 싶습니다. / FIN

Copyright 2006-2007 RayTopia.net. All Rights Reserved.

RayTopia 있는 모든 글과 사진은 RayTopia 소중한 재산이므로

상의 없이 무단으로 복제하실 없습니다.


신고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7.04.20 18:1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한의사 曰 이제 허리 좋아지시면 빨리 운동하셔요... 오늘도 또 그러더만...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7.04.21 10:04 신고 수정/삭제

      살 빼란 말이쥬? 같이 빼자구요~ ㅋ

2인용 스트라이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트라이다 두 대
우연찮게 뒷바퀴와 앞바퀴가 붙어 버렸습니다.
쉬엄 쉬엄 끌고 갔더니 그런대로 두 대가 줄 지어 굴러 갑니다.
이대로 끌고 가면 2인용 자전거 부럽지 않겠다 웃으며 수다를 떨었습니다.

그냥 보내기 서운해 담벼락에 세워 놓고 한 컷 찍었습니다.
눈부신 하늘을 기대어 찍기엔 내공이 턱없이 부족합니다만
그래도 스트라이다라서 이만큼 모양새가 나는가 봅니다.

Copyright 2006-2007 RayTopia.net. All Rights Reserved.

RayTopia 있는 모든 글과 사진은 RayTopia 소중한 재산이므로

상의 없이 무단으로 복제하실 없습니다.


신고
  • 2007.04.23 16:14 ADDR 수정/삭제 답글

    비밀댓글입니다

[자출 일기] 강물처럼 흘러간다는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원한 강변을 달리며 자전거를 탈 수 있다는 건 큰 축복이다. 게다가 이렇게 좋은 한강이 지척에 있다는 건 더 큰 축복이다. 하지만 자전거를 타고 한강을 달릴 때마다 그 사실을 깨달으면서도 정작 몸을 움직여 한강을 찾아가지 못하는 건, 귀찮음과 게으름이라는 인간 본성이 나를 더 지배하기 때문일 것이다.

귀찮음과 게으름을 이겨 내면, 인간은 그에 대한 더 큰 보상을 받는다. 그래서일까. 귀찮음과 게으름은 인간이 스스로를 제어하고 단련할 수 있도록 신이 내려준 선물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강이란 참 묘한 존재다. 보는 것 만으로도 더할 나위 없이 사람을 기분 좋게 하는데, 거기에 그치지 않고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그렇게 스트를 강변에 세워두고 쓸데없는 생각에 빠지다 보면 한강물 흐르듯 시간이 흘러간다. 흘러가는 강물도 있지만 흘러오는 강물도 있음에 나는 안도한다. / FIN

Copyright 2006-2007 RayTopia.net. All Rights Reserved.

RayTopia 있는 모든 글과 사진은 RayTopia 소중한 재산이므로

상의 없이 무단으로 복제하실 없습니다.

신고

[자출 일기] 봄 그리고 스트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봄날의 자출길은 푸근하기만 합니다.
상큼한 바람, 기분좋게 흐르는 작은 땀, 그리고 살아 있는 꽃들을 느끼며 달린다는 건
자동차를 타고서는 절대로 느낄 수 없는 행복한 마음입니다.

심은 지 일년이나 되었을까.
올림픽공원을 지나 한강시민공원으로 이어지는 자전거 도로 주변
벗나무가 귀여워 보였습니다.
스트를 기대기도 미안할 정도로 작은 나무였지만
그냥 지나쳤다면 참 아까운 장면이 될 뻔 했습니다.

계절은 변할테지만, 마음은 항상 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Copyright 2006-2007 RayTopia.net. All Rights Reserved.

RayTopia 있는 모든 글과 사진은 RayTopia 소중한 재산이므로

상의 없이 무단으로 복제하실 없습니다.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