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호밀밭의 파수꾼

팔자 좋은 부자집 고딩 녀석이 학교를 때려친다. 학교에도 관심 없고 잘하는 과목이라고 해도 영작문 하나 뿐이니 학교에 잘 적응할 리 없다. 명색이 펜싱팀 주장인데, 펜싱 시합 하러 다른 학교 가는 길에 펜싱 장비를 잃어버리고, 친구들하고도 잘 어울리지 못한다. 그러면서 하는 말이라곤, 자기 주위엔 순 얼간이 뿐이란다.

하지만 고딩은 어쩔 수 없는 고딩인 법. 학교 때려치고(정확히 말하면 짤리고) 집에 가서 사실을 실토하기가 두렵다. 몇 일 호텔 방에 묶으며 시간을 죽여 보려 하지만 - 마침 돈은 좀 있었으므로 - 아무도 그와 함께 시간을 죽여주지 않는다. 미치도록 사람이 그리워, 창녀를 사보기도 하지만, 그것도 별 신통찮다. 옛 여친을 다시 만나고, 착한 동생을 찾아 몰래 집에 들어가기도 한다. 그리고 결국은…


결국은 뭐! 돈 많은 집으로 돌아간다는 얘기지. '호밀밭의 파수꾼'을 사게 된 건 단순한 호기심 때문이었다. 인터파크에서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을 검색하면 제일 먼저 나오는 이 책. 나 대학 다닐 때만해도 명작 선집 리스트에 없었던 이 책이 왜 검색 순위 1위인 것일까. 도대체 무슨 내용을 담고 있길래.

그런데 나중에 누군가 들려주는 얘기로는, 이 책이 어떤 방송 프로그램의 소품 비슷하게 쓰였던 모양이다. 내가 가르치는 고등학생 중에서도 읽은 애가 있을 정도니 꽤 알려지긴 했나보다. 물론 이 책 얘기를 했더니 그 녀석은 아우 이 책, 거의 왕짜증이에요, 라는 분위기를 연출했지만서도. 논술 대비해서 읽으라는 책이었던가 본데, 명작을 이렇게 읽으면 나중엔 다시 명작을 쳐다보기도 싫어지는게 뻔한 일 아닐까.

여튼, 이 책은 어른도 아니고 어린이도 아닌 청소년의 방황을 그린 성장 소설이다. 뭐, 내 식으로 따지면 성장통 소설이라고 해야 겠다. 성장하는 게 꼭 아픈 건 아니지만, 이상하게 성장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들은 죄다 뭔가 아픔을 안고 있으니 말이다.

생각해 보니, 난 저렇게 치열한 삶을 살지는 않았지만, 정말 마음 놓고 얘기할 누군가가 미치도록 그리웠던 적은 있었던 듯 하다. 미래에 대한 불안함, 입시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한 때는 첫 사랑이었던 그 누구에 대한 그리움으로 길거리를 마냥 쏘다녔었겠지. 그리고, 그런 마음을 달래기엔 결국 마음 맞는 친구가 최고였다는 뻔한 기억들을 가지고 있다. 그래, 크던 작던, 그 나이 때를 자라는 사람들에겐 아픔이 있는 법일 게다.

호밀밭의 파수꾼은, 주인공인 홀든 콜필드가 착한 동생인 피비에게 고백하는 미래의 소망이다. 호밀밭을 지키고 있다가 절벽으로 떨어지는 아이들을 잡아주는 일, 그게 그의 소망이다. 학교에서 짤린 녀석 치고는 꿈은 참 선하다. 어쩌면 그 역시 자신의 추락을 잡아주는 누군가를 원했는지도 모를 일이지만.

누구나 다 그렇겠지만, 우리 아이들을 보면 안타깝다는 생각이 참 많이 든다. 살아가는 즐거움을 알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하는데 치열한 삶을 살기 위해 전쟁터에 나간 것처럼 공부를 한다. 기업은 창의적인 인재를 찾는데, 학교는 획일화된 시스템으로 공부 기계만을 만들어 낸다. 그들의 아픔은, ‘대학 가면 다 끝나는 거야'라는 말로 묻혀 버린다. 그들의 아픔을, 우리는 정말 이렇게 묻어버려야만 하는가. 벌써부터 밀려드는 숙제 때문에 11시가 넘어도 책상 앞에 매달려 있는, 이제 6학년이 되는 딸 아이를 보며 대한민국의 아빠가 이렇게 무기력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에, 난 오늘도 마음이 아프다. 그들의 아픔을, 함께 할 방법은 정녕 없는 것인가.

  • Favicon of http://www.rabbicat.com BlogIcon 토양이 2009.03.02 09: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살인자를 길러낸다는 음모론의 중심에 있는 책이기도 하죠. 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02 09:57 신고 수정/삭제

      흐음, 살인자를 키우기론, 토양이님이 읽으시는 책들이 더 그러할듯 한데?? ㅋㅋ 책 속에 들어 있는 깊은 의미를 나 같은 평범한 사람이 우찌 알껴. 그냥 읽고, 느끼고 즐기는 법인게지~ ㅋ

    • Favicon of http://no1salaryman.tistory.com BlogIcon 정현아범 2009.03.02 13:16 신고 수정/삭제

      '멜 깁슨'입장이 되신다믄 글케만 말씀하시긴 어려울 듯..ㅎㅎ

    • Favicon of http://www.rabbicat.com BlogIcon 토양이 2009.03.02 18:15 신고 수정/삭제

      아, 컨스피러시 ㅋㅋㅋㅋㅋ

  • Favicon of http://arpagos.tistory.com BlogIcon 아르파고스 2009.03.02 10:3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비틀즈의 존레논을 암살했던 '마크채프먼' 인가 하던 사람이 암살 당시 손에 들고있던 책이라고 들었던 거 같아요. (허위 정보면 곤란한데...;;)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02 13:01 신고 수정/삭제

      아, 그런가요?? 오호~ 음모가 충분히 나올만 하군요! ^^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9.03.02 11:5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어.. 갑자기 토양이 블로그와 헷갈리는데.. 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02 13:02 신고 수정/삭제

      ㅎㅎ 요즘 읽은 책에 대한 흔적이라도 남겨놔야 겠다 싶어서용~ (근데 전 토양양처럼 시니컬(!) 하진 않아요!! ㅋㅋ)

    • Favicon of http://www.rabbicat.com BlogIcon 토양이 2009.03.02 18:16 신고 수정/삭제

      저는 시니컬하지 않은데요0_0;;

  • Favicon of http://blog.daum.net/bouquetdor BlogIcon 진주애비 2009.03.02 20:0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여긴 책 이야기도 많이 나오고..
    참 유익한 블로그인것 같아요
    댓글 남기는 분들도 모두 훌륭한 것 같고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02 23:28 신고 수정/삭제

      이런 댓글 매우 환영합니다! ㅋㅋㅋ (아 속보여!)

      근데, 갑자기 왜 그르세염~~~

  • Favicon of http://sogmi.com BlogIcon 소금이 2009.03.06 23:5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이 책을 읽었을 때가 군대에 있을때인데, 너무 늦게 이 책을 읽었다고 한동안 후회하던 기억이 생각납니다. 혹 주변에 10대 분이 계시다면, 꼭 한 번 이 책을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네요.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07 00:01 신고 수정/삭제

      ^^ 저도 늦게 읽긴 마찬가진데요 ^^ 그런데 정작 십대들은 읽으라고 했더니 재미없다고 투덜댄다는. ㅋㅋ

  • Favicon of http://sepial.net BlogIcon sepial 2009.03.21 22:0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아마 대학가서 읽었던 것 같아요....보면서 울었다는....ㅠ.ㅠ
    (스타워즈만 봐도 눈물이....으흐흑...)
    대학생이었지만, 그래도 인생의 방향...그런 건 잘 몰랐으니까요.....암튼 무척 기억에 남는 책이고, 오늘날의 저를 만든 책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도 같아요.

    아~ 책 고프당~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22 00:01 신고 수정/삭제

      정작 감수성이 예민한 시절에 동감하면서 읽다 보면.. 그럴 수도 있겠어요.. 지금도 예민하시지만! ^^

  • Favicon of http://www.midorisweb.com BlogIcon 미돌 2009.03.29 03:4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명작 순례라..아주 멋진데요. 이책은 무라카미 하루키가 일본에서 번역해서 내놓기도 했다고 해서 저두 사서 봤는데 끝까지 읽지는 못하고 책장에 꽂혀있어요. 다시 시도해봐야겠군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29 19:52 신고 수정/삭제

      아유 요즘 감성이 옛날 같지 못해서, 진도가 빨리 빨리 안 나가네요~ ㅋㅋ 역시 명작은 괜히 명작이 아닌 듯! ^^

2009 책 읽기의 목표, 명작에 도전하다

행복이란, ‘아무런 걱정도, 부담도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면, 내게 있어 가장 행복한 책 읽기 시절은 대학 다닐 때다. 미래에 대한 염려나 준비에도 신경 쓰지 않았고, 눈 앞에 닥친 수업 시간에도 개의치 않은 채 도서관 가장 후미진 자리에 앉아 앙드레 지드의 전원교향악, 좁은 문 등등을 읽어내려가던 그 때 그 시절만큼 행복하게 책을 읽었던 기억이 없다. 때마침 도서관에서 근로 장학생 자리까지 운좋게 받아낸 나는, 하루에도 몇 권인지 미처 세지도 않으면서 이런 저런 책들을 읽어가며 꽤 몽롱한 정신을 수습하지 못한 채 버스를 타고 집에 가던 기억이 아련하다.

그 때 내가 읽었던 대부분의 책들은 이런 저런 이유로 고등학교 때까지 읽지 못했던 명작 소설들이 대부분이었다. 앙드레 지드, 빅토르 위고, 플로베르, 에밀졸라를 시작으로(이건 당연히 전공하고도 관계가 있다 ^^) 헤르만 헤세, 어니스트 헤밍웨이, 도스토 예프스키, 톨스토이 그리고 조정래까지 나는 닥치는 대로 고전과 명작들을 읽어 냈고 아무래도 그 때의 책 읽기가 지금의 글 쓰기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을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나이를 먹고 어느 날인가, 그렇게 명작을 읽어대던 시절 낱권으로 구입했던 세계문학전집 중 한 권을 꺼낸 나는 채 열 페이지를 읽지도 못한 채 그 책을 덮어야만 했다. 지금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조악한 글씨, 빽빽한 편집과 오래된 맞춤법, 게다가 나를 참을 수 없게 만든 일본식 번역의 흔적들(아쉽게도 우리가 읽은 수많은 명작들은 원작이 아닌 일본 번역서를 다시 번역한 경우가 많았다. 물론 그 시대 상황에선 어쩔 수 없는 일이긴 했겠지만)…

생각해보니 내가 읽었던 수많은 명작의 흔적에도 이런 기억들이 남아 있었다. 어릴 땐 모르고 읽었던 책들이 더 큰 활자와 시원한 편집, 깔끔하게 다듬어진 현대식 문체에 익숙해진 나에겐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존재로 다가온 것이다. 그리고 고전들은, 어릴 때 동화책으로 축약본을 읽거나, 수능 대비해서 어쩔 수 없이 읽는 책으로 사라지고 말았다.

그렇게 명작을 잊고 지내던 얼마전, 눈에 번쩍 띄는 기사를 접했다. 민음사에서 세계문학전집 200권을 간행했다는 뉴스가 그것이다. 200권 발행 기념으로 디자인 에디션을 별도로 발표하기까지 했다는 뉴스를 보며(아, 사고 싶지만, 보관할 때가 없어서 포기했다는..), 당장에라도 서점에 달려 가고픈 욕심을 눌러야 했다. 그리고 얼마 후, 나는 잠실의 한 서점에서 그 첫번째 책으로 '호밀밭의 파수꾼'을 골라 들고 있었다. 원래는 ‘고도를 기다리며’를 사고 싶었는데 마침 서가에 없었다. 그래서 대타로 고른 것이 이 책. 세계문학전집에 포함된 비교적 최신작이라는 점도 이 책을 고르게 된 동기가 됐다. 아직까지 읽어본 적도 없었고.

민음사 셰계문학전집에 포함된 책들(화면 출처 : 민음사 홈페이지)


나는 새해가 되면 올해는 꼭 200권의 책을 읽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곤 하는데, 사실 1998년 이후로 이 목표는 한 번도 달성한 적이 없다. 적게는 몇 십권, 많게는 백 몇 십권 정도의 책을 읽는 것에 그치고 말았던 것이다. 숫자를 채워 보고 싶어서 맛의 달인 같은 만화책도 살짝 포함시켜 보긴 했지만 그건 왠지 좀 모양새가 안 나는 듯 해 200권에 포함시키지는 않았다. 그렇다고 맛의 달인이란 책이 우습다는 건 절대 아니다. 방대한 내용과 명쾌한 작가 의식, 진지한 스토리는 맛의 달인 101권을 읽고 그 후속타를 기다리게 만드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여튼, 올해 목표도 여전히 200권. 그런데 올해는 왠지 이 목표를 달성할 것만 같은 생각이 든다. 민음사의 세계문학전집이 200권이기도 하고, 이렇게 명확하게 한 권씩 사서 읽다 보면 목표가 더 눈에 잘 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미 나는 두 권의 책을 읽었으니 시작이 좋은 편이다.

아련한 기억 속에 간직했던 이야기들, 아직 접해보지 못한 미지의 이야기들이 나를 기다린다. 읽은 책에 대해서는 일일이 독서 일기를 남길 생각이나, 그것 역시 쉬운 일은 아닐 듯 해 장담은 못하지 싶다. 게다가 초등학교 6학년인 딸 아이도 한 번 읽어보겠다고 덤비고 있으니 부담도 만만찮다. 그런데, 기분은 참 그럴 듯 하다. 오랫만에 행복한 책 읽기에 빠져들고 있으니 말이다.

ps1> 읽기도 전에 책 200권을 어디다 쌓아두지? 라는 쓸데 없는 생각이 든다.
ps2> 솔직히 말하면 권당 5천원씩만 잡아도 100만원이다, 라는 생각도 빼 놓을 순 없었다.
ps3> 딸 아이가 아빠랑 똑같이 읽으면 컴퓨터(아이맥)를 사주겠다 했는데, 이건 또 어찌 수습할꼬. 여튼 대책없는 아빠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 Favicon of http://no1salaryman.tistory.com BlogIcon 정현아범 2009.02.23 08:4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읽고 빌려주신다믄 저도 함 도전해봅지요..음무하하하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3 09:22 신고 수정/삭제

      왔다 갔다 물류비가 더 나오겄네~ ㅋ

  • Favicon of http://www.rabbicat.com BlogIcon 토양이 2009.02.23 08:5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200r권 다 읽으시면...파티해요! ㅋㅋ

  • Favicon of http://blog.daum.net/bouquetor BlogIcon 진주애비 2009.02.23 10:4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이백권이면 이틀에 한 권 이상을 읽는 속도인데
    참 대단하세요 오늘부터 팬 할래요...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3 10:59 신고 수정/삭제

      ㅎㅎ 안 그래도 그 계산하다 보면 머리가 아프다니깐요 ㅋㅋ

  • Favicon of http://www.zoominsky.com/ BlogIcon 짠이아빠 2009.02.23 12:03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와.. 무지 있어보이는구만.. 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3 14:26 신고 수정/삭제

      제가 원래 쫌 있어 보여용~ ㅋㅋㅋ (아, 내가 생각해도 재섭써~~ ㅋ)

  • ^^ 2009.02.23 12:34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아무런 걱정도 부담도 없이 하고 싶은 일을 할수 있다니... 부럽군요~ 저도 행복해지고자 노력해야겠어요 ㅎㅎ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3 14:27 신고 수정/삭제

      아, 그건 옛날에 그랬다고요~ 지금은 머 생각해야 될 거이 많죠. 하다 못해, 이거 읽고 블로깅해야 되잖어, 머 이런 압박도! ㅋ

  • Favicon of http://maggot.prhouse.net BlogIcon 한방블르스 2009.02.23 13:3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200권이면 힘든 여정이겠군요. 고전을 읽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가지는 희망사항인 모양입니다. 저도 그 셍각을 하고 있습니다. 실천으로 옮기기가 힘들어서 그렇지만 해보고 싶은 위시리스트입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3 14:28 신고 수정/삭제

      이게 뭐 경제경영서적이거나 그런 거면 힘들텐데, 다들 명작 소설들이라 잡으면 술술 넘어갈테니, 힘든 건 걱정 안하는데요... 문제는 분량이 좀 벅차다는 거죠~ ㅋ

      찾아와 주셔서 고맙습니다 ^^

  • Favicon of http://bongstudio.tistory.com BlogIcon bong^^ 2009.02.24 08:45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우와~ 정말 멋지십니다~ 고전이라니 생각만으로도 벌써 머리가 아파오는듯....ㅋㅋㅋ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4 11:31 신고 수정/삭제

      하하, 안 그래도 고전을 재미있게 읽는 법, 머 이딴 걸 하나 포스팅 해볼까 생각 중이에요~ ^^

  • Favicon of http://www.kimdahee.com BlogIcon 다희 2009.02.25 09:4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우아... 레이님 멋져 보여요.
    저희 회사 책이지만 저도 레이님같은 목표는 세우기가 힘든데...^-^

    얼마전에 아홉살 차이나는 막내동생이 집에 있는 옛날
    위대한 개츠비를 읽다가 번역이 이상하다고 못 읽겠다고 하더라구요.
    (일어로 번역한걸 다시 국어로 번역해놨으니...)
    그래서 회사에서 나온 걸 갖다 주었더니 번역이 좋아서
    신난다구 금새 읽는거 보고 고전문학에서 번역이
    얼마나 중요한지 몸소? 체험했었죠.

    회사에서 직원가로 출간 1년 지난 책은 40% 할인해주는데 세계문학전집은
    홈쇼핑에서 파는 가격이 훨씬 저렴하다고 들었어요.
    계속 사서 읽으실 생각이시면 홈쇼핑에서 묶어 파는 것을
    구입하시는 편이 부담이 덜 할꺼라 생각되어요.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5 09:45 신고 수정/삭제

      ㅎㅎ 안 그래도 여기 저기 할인판매하는데가 있기는 한데(민음사 홈피에서도요!) 한꺼번에 사면 놔둘데가 없어요. ㅋ 그래서 그냥 서너권씩 사기로 했다는... 어제 책이 왔어야 하는데, 아직 안오네요~ ㅋ

  • Favicon of http://blog.paran.com/mindlemin BlogIcon 민들레 민 2009.02.25 14:26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책 읽을 고민처럼 행복한 고민이 있을까요. 책 이야기라면 한 번씩 둘러보고 가는 '민들레 민'입니다. ^^ 책 이야기라 덥석 들어와 읽고 갑니다. 꼭 성공하시기를. 독서하는 사이 사이 가족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게 되시기를. 잘 읽고 갑니다.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5 14:38 신고 수정/삭제

      네 반갑습니다. 항상 마음은 먹어도 실제로 행동하기 어려운 것이 책 읽기인 듯 합니다. ^^

      고맙습니다!

  • Favicon of http://www.wessay.net BlogIcon 위세이 2009.02.26 14:08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오.. 수능세대셨군요..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2.26 14:50 신고 수정/삭제

      엥? 머땀시 수능 세대라고 하신겨? ㅋ

    • ㄷㄷㄷ 2009.02.26 15:19 신고 수정/삭제

      본문중에 분명 수능때문에 봤었다는 말이 있었는뎅...다시 보니 없네요.. ㅠ.ㅠ

    • ㄷㄷㄷ 2009.02.26 15:20 신고 수정/삭제

      다시 보니 있네요.. 수능대비로 읽었다.. ㅋ.ㅋ

  • Favicon of http://dm4ir.tistory.com BlogIcon park.suhyuk 2009.03.08 23:32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200권을 다 읽으면 맥을 사주신다는.. 후덜덜 정말 멋지십니다.. 짱 멋진 아빠입니다. !!!

    수능세대인데, 맥북을 쓸만한 딸이 있으면 아주 일찍 결혼을 하셔서 아이를 그것도 아주 일찍 가지셨거나 수능세대가 아니신 것 같은데... 으음.... 후자에 한 표!!!

    처음으로 방문해서 글 남깁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08 23:35 신고 수정/삭제

      하하 저 수능 세대 아닙니다. 친분 있는 분이 댓글로 장난친 거에요~ ㅋㅋ 그리고 맥 사주려던 계획을 접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환율 때문에 이번에 새로 나온 뉴아이맥 가격이 엄청나게 올라버렸어요... >.<

  • Favicon of http://sepial.net BlogIcon sepial 2009.03.28 02:07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저도 200권 다 읽으면 맥북 사주세.......이건 아니죠? ^^;;;;;;

    • Favicon of http://raytopia.tistory.com BlogIcon '레이' 2009.03.29 00:03 신고 수정/삭제

      읽다 보니 너무 어려워서 딸 내미는 이미 포기했어요~ ㅋㅋ

      대신 쉬운 거 몇 개만 골라주려고요! ㅎㅎ